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 고민

2025.07.14

1

135

안녕하세요. 4학년 학부생입니다. 다름 아니라 대학원 진학 고민이 있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지거국 다니고 있고, 성적은 약 4.1 정도 입니다. 인턴은 자대에서 2번, 타대에서 프로그램으로 1번 경험이 있습니다.
서울 쪽이나 포공 또는 카이스트 쪽을 지원을 할지, 부산/경북 쪽을 지원할지 고민이 됩니다. 양쪽 모두 관심가는 랩이 있는데, 취직을 생각했을 때 둘 중 뭐가 좀 더 유리할지 잘 모르겠어서요,,!
또 제가 포공이나 카이스트를 갔을 때 잘 적응을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학부 성적과 실험하는 머리는 다르다고 생각을 해서요.
이와 관련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또는 제가 생각치 못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07.15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아직 흐름을 못읽으시는군요..
아직은 높은 대학가야 살아남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겠지요..
무조건 높이 가세요!!! 그리고, 실험이란건 생각을 많이 하는거지 머리좋다고 잘하는건 아니에요..
그걸 배우러 가시는 거니깐요.. 그냥 좋은 가서 배우세요.. 학교로 가는겁니다. 배우로 간다는 걸 잊지 마세요!!!
여기 김박사넷 사람들 뭐 교수님 따라서 가야된다고 하고, 연구를 보고 가는게 좋다고 하는데, 그게 틀린말은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좋은 대학과 그 밑의 대학의 상황은 정말 많이 차이가 나구요. 막말로 서울대와 카이스트도 컨셉이 다르고, 연대 고대와도 차이가 나구요. 그 밑은 말할 것도 없어요...
대충 연구실 사이트랑 실적 좋은 연구실 갯수만 학교별로 비교해보아도 알수 잇어요..이건 간접적으로 보는겁니다..

정말 후속의 차이가 엄청 크기떄문에 만약 서울대, 카이스트, 포공을 노리신다면, 거기에서 한곳 합격하게 준비하시구요. 정 안되어도 고대 연대까진 가실 수 있게 하시는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겁니다.. 아직 우리나라 현실이라서 좀 아쉽긴 하지만, 냉정하게 이렇게 말씀드릴 수 밖에 없어요..

이제 제 글에 싫어요 엄청나게 붙을 겁니다. 아마 찔린 사람들이 몇몇 있겠죠 하지만, 물리적 현실을 무시하지 마십시요!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