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조언 요청] 재현되지 않는 연구와 조작된 데이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2025.05.21

6

182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고민 끝에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저는 현재 학부 연구생으로, 2학년 1학기 무렵부터 친한 선배의 권유로 자대 연구실에서 교수님 지도 아래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주제는 이전 석사 선배가 진행하던 연구의 연장선으로, 교수님께서는 “이전 연구자가 했던 조건 그대로 재현하고, 결과가 비슷하게 나오면 논문을 써서 투고하자”는 방향을 제시하셨습니다.

그래서 약 7개월간 이전 연구자가 사용했던 조건을 그대로 따라가며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결과가 재현되지 않았고, 수십 편의 논문을 찾아보며 원인을 분석하던 중, 결국 실험 조건을 일부 수정하고 새로운 경향의 데이터를 얻어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였습니다.
교수님께 이 결과를 보고드리니, “왜 이전과 경향이 다르냐”, “너 실험 제대로 한 거 맞냐”는 식으로 오히려 제 실험을 의심하셨습니다.

그 뒤로 밤새 이전 연구자가 쓰고간 데이터를 보면서 이미지가 조작된 픽셀을 발견을하고 이전 컴퓨터를 찾아서 증거도 찾아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사실을 알고도 쉽게 입을 열 수 없었습니다. 연구실 분위기를 해치고 싶지 않았고, 교수님이 실험실 인원의 모든 데이터를 의심하실까봐, 제 말이 오히려 독이 될까 두렵습니다. 그래서 조작 사실을 숨기고, 새로운 실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교수님을 설득해보려 했지만… 돌아오는 건 의심과 부정적인 평가뿐이었습니다.

정말 미치겠습니다.
7개월간 제 시간과 에너지를 다 쏟아부었는데, 조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연구를 재현하라는 상황에서 생긴 간극은 오롯이 제 몫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는 정말 갈림길에 선 것 같습니다.
• 조작 사실을 교수님께 알리는 게 맞을까요?
• 아니면 어떻게든 지금의 결과를 가지고 계속 설득을 시도해야 할까요?

혹시 비슷한 경험을 하셨거나, 이 상황에서의 현명한 대응법을 알고 계신 분들 있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05.22

연구 윤리적으로도 너무 당연하고, 교수와 학생간의 신뢰관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저라면 무조건 말씀드릴 것 같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저같은 제3자한테는 전부 설명할 수 없는, 작성자님이 걱정하시는 무언가가 있겠지요? 교수님 성격이나 연구실 분위기나…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래도 저라면 나중가서 후회하기 싫어서, 알아버린 사실을 숨기지는 못하고 말씀드릴 것 같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5.22

교수님께 알리고 다시 실험 설계해서 연구 진행.
저 또한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 저는 결국 자퇴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5.22

글쎄요. 학부 연구생이 진행한 실험과 결과. 그리고 기존 연구와 다른 결론을 설득하기 쉽지않을텐데요. 조작이라고 단정짓지마시고 지난 번에는 이렇게 작업을 했는데 저도 이렇게 할까요 라고 교수에 물어보세요. 모르는척 하고. 반응을 보시죠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