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국내/국외 대학원 선배님들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5.06

5

122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국숭세단 라인 전자공학부에서 재학 중인 4학년입니다.

5달 전부터 컴퓨터 비전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하게 됐고 자대 랩실에 학부 연구생으로 잠깐 활동했었습니다. 아는 것이 많이 없어 랩실에서 연구가 아닌 컴퓨터 비전 관련 공부를 했습니다. 아쉽게도 자대 대학원은 관심이 없어 최근에 교수님의 요구로 나오게 됐습니다.

현재 전체 학점은 3점 중후반이고 전공 학점은 3점 후반입니다. 아직 졸업까지 한 학기가 더 남아 있어서 최대한 학점을 끌어올릴 생각입니다. 어학 성적은 IELTS 8.0을 만들어 놨고 GRE는 없습니다.

저의 목표는 미국 대학원 석사를 진학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래 자대 랩실에서 인턴을 졸업 때까지 하다 지원을 하려고 했지만 계획이 좀 틀어지게 됐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국내 대학원이나 해외 대학원 모두 학점은 말할 것도 없고 학부 연구생 경험이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학기가 졸업 학기라 학점을 적게 듣고 학부 연구생 인턴을 타 대학에서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여기서 질문은 타 대학에서 한 학기 단기 인턴을 받아주는 곳이 있나요? 또한, 없다면 현실적으로 어떻게 미국 석사를 준비 할 수 있을까요? 만약, 정 안된다면 국내 타 대학원에 들어갈 생각도 있긴 한데 현재 제 스펙으로 어디까지 노려볼 수 있을까요?

질문이 좀 막연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비판도 받아들일 수 있으니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5.06

미국 석사는 자비로 다니는 과정이기 때문에 T50 정도까지 폭넓게 지원하면 한곳 정도는 붙지 않을까 생각하긴 합니다. 물론 computer vision 쪽은 경쟁이 매우 심해서 연구경험을 쌓지 못한 경우에는 랭킹을 더 낮춰야 할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목표가 미국 취직인지 미국 박사인지 모르겠으나 두가지 경우 다 한국에서 학위를 계속하기 보다 하루 빨리 미국에서 석사를 하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력에 문제가 없고 미국에 정착 or 미국박사를 하시고자 한다면 도전해보세요.

학부연구생같은 경우는 제가 한국 출신이 아니라 정확한 조언은 드릴 수 없지만 저라면 일단 타대나 자대 상관없이 많이 컨택해볼 것 같습니다. (유급인턴이면 좋겠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무급이라도 불사하겠다는 마음가짐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5.07

현실적으로 연구경력 (탑티어 논문) 없이 좋은 곳 (T20) 미국 석사 붙기는 힘듭니다. 더 낮은건 가능성이 있지만 취직이나 박사 진학하고 싶으면 가서 죽어라 열심히 해야된다고 생각하셔야되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