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위권 공대이고 석사진학 연구실을 고민중에 있습니다. 저는 석사 후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고자하는 연구실의 특징은 이러합니다.
1. yk ssh 라인의 석박 통합, 박사과정, 석사분들 고루 많으신 대형연구실입니다. 2. 규모가 커서그런지 교수님이 크리티컬하게 지도해주지 않고 석박통합, 박사과정분들이 연구실을 주도하시는 것 같습니다. 3. 연구실 자체의 논문 실적은 매우 좋으나 석사분들은 보통 졸업할 때까지 석사 학위논문을 제외하고는 저널게재 논문에 잘 참여하지 않으십니다. 4. 연구실들의 연구 주제는 괜찮고 과제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5. 석사 졸업생들 보면 대기업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alumni 정보가 없는 분들도 더러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저는 원래 석사 과정 때 보통 저널 논문에 1저자는 아니더라도 논문 작성하는 연구에 참여해 이름이 등재되기는 하는 줄 알았는데, SCIE급저널 1저자 또는 공저자 이런 실적없이 졸업하는 경우가 많은가요? (yk, ssh 공대 기준)
2. 연구실 분위기가 석사는 논문 참여가 어려운 분위기라고 할때, 보통 좋은 연구실(실험실 환경, 과제참여기회 등)이면 그래도 다들 진학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리 석사 후 취업이 목표라지만, 이왕 대학원생활하는거 열심히 해서 SCIE급 논문 한편은 쓰고 싶은 욕심이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 석사분들도 스펙이 엄청나다고 들어서 논문하나 없이 졸업하는게 걱정이 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2.26
석사만 하면서 1저자 논문도 한편 쓰고 싶은데 개인지도 어려운 대형랩 욕심까지 내는건 본인이 생각해도 과하지 않나요?
2025.02.26
대댓글 1개
2025.02.26
2025.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