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약학대학 졸업 후 공대(컴공) 대학원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준비해야 할 것이라던가..

2024.12.16

4

108

안녕하세요.
현재 모 지방 약학대학 약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공학과를 희망했는데.. 사회적 분위기 (70%) + 약학에도 좀 관심이 있어서 (30%) 약대 학부에 입학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근데 정작 들어오고 보니 제 적성과는 크게 맞는 것 같지가 않더라고요.. 공부도 화학, 생물쪽 공부보다는 인공지능 관련 논문 읽고 그러는게 취미입니다.

여러 이유로 학부를 공대에 재입학(재수나 반수)하는 것은 조금 어렵고(졸업이 늦어지는게 가장 큰 이유)
인터넷을 찾아보니 서울대 약대 -> 자대 컴공 (인공지능 관련) 대학원을 다니시는 분을 한 분 보긴 봤습니다만 흔한 사례 같지는 않아보였습니다.

또한 컴공 랩실의 교수님들이 보신다면
(약대 학부가 그래도 수능 성적대가 높기는 합니다만... 이건 아무 상관도 없을 것 같고)
컴퓨터 사이언스와 전혀 관계도 없는 학부의 학생을 (전공 지식조차 없는) 받으실 것 같지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교수여도 그럴 것 같고요
또한 대학 레벨 자체도 높지 않다보니 (약대 사이에서도) 위의 서울대 약대 분과는 조금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정도 수준의 대학의 대학원을 원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조금 이르지만.. 잘 모르지만 그래도 좋은 대학이라면 좋긴 할 것 같습니다. (spkyk 등등..)

또한, 컴공에도 분야가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직 그 중에서 어디를 원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잘 모르겠습니다 ㅜ

졸업하고서는
학석사 모두 살려서 디지털 헬스케어 쪽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학부(약학과 6년제 과정)랑 전혀 무관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가능할지,
가능하다면 학부생 시절부터 준비하면 좋은 것이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이중전공(복수/부전공)은 허용은 안해서 그건 힘들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12.17

약대에서 컴공으로 튼다니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물론 CS도 좋은 분야고 저도 관련 분야 전공이지만 워낙 레드오션이기도 하고 막상 해보면 적성에 안 맞는 사람이 많아서요. 인공지능 논문 읽는 것 외에도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살짝 어려운 프로젝트나 코딩을 실제로 해보면서 확실히 자신의 길이 맞는지 검토해보는 것을 조심스레 추천합니다. 요즘은 하도 CS와 전혀 관련없는 학부를 졸업하고 CS 대학원을 가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서 말씀하신대로 '학부와 전혀 무관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 자체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제가 본 경우에는 복수전공이 불가하니 학점은행으로 중요한 전공 내용들(선형대수학, 확률과통계, 이산수학 같은 심화수학 / 프로그래밍 수업)을 숙지하고 이를 어필하여 좋은 대학원에 합격하셨어요. 다만 skpyk 처럼 높은 대학원은 수요가 많은만큼 학부도 컴공에 연구 경력, 프로젝트 경험, 높은 전공 이해도까지 모두 갖춘 인재가 많아서 그들과 경쟁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지만 건투를 빕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12.18

약학대학 졸업후 컴공 대학원 진학은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다만, 컴공쪽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코딩 실력과 알고리즘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할거에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