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약학대학 졸업 후 공대(컴공) 대학원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준비해야 할 것이라던가..

2024.12.16

4

664

안녕하세요.
현재 모 지방 약학대학 약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공학과를 희망했는데.. 사회적 분위기 (70%) + 약학에도 좀 관심이 있어서 (30%) 약대 학부에 입학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근데 정작 들어오고 보니 제 적성과는 크게 맞는 것 같지가 않더라고요.. 공부도 화학, 생물쪽 공부보다는 인공지능 관련 논문 읽고 그러는게 취미입니다.

여러 이유로 학부를 공대에 재입학(재수나 반수)하는 것은 조금 어렵고(졸업이 늦어지는게 가장 큰 이유)
인터넷을 찾아보니 서울대 약대 -> 자대 컴공 (인공지능 관련) 대학원을 다니시는 분을 한 분 보긴 봤습니다만 흔한 사례 같지는 않아보였습니다.

또한 컴공 랩실의 교수님들이 보신다면
(약대 학부가 그래도 수능 성적대가 높기는 합니다만... 이건 아무 상관도 없을 것 같고)
컴퓨터 사이언스와 전혀 관계도 없는 학부의 학생을 (전공 지식조차 없는) 받으실 것 같지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교수여도 그럴 것 같고요
또한 대학 레벨 자체도 높지 않다보니 (약대 사이에서도) 위의 서울대 약대 분과는 조금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정도 수준의 대학의 대학원을 원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조금 이르지만.. 잘 모르지만 그래도 좋은 대학이라면 좋긴 할 것 같습니다. (spkyk 등등..)

또한, 컴공에도 분야가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직 그 중에서 어디를 원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잘 모르겠습니다 ㅜ

졸업하고서는
학석사 모두 살려서 디지털 헬스케어 쪽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학부(약학과 6년제 과정)랑 전혀 무관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가능할지,
가능하다면 학부생 시절부터 준비하면 좋은 것이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이중전공(복수/부전공)은 허용은 안해서 그건 힘들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12.17

약대에서 컴공으로 튼다니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물론 CS도 좋은 분야고 저도 관련 분야 전공이지만 워낙 레드오션이기도 하고 막상 해보면 적성에 안 맞는 사람이 많아서요. 인공지능 논문 읽는 것 외에도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살짝 어려운 프로젝트나 코딩을 실제로 해보면서 확실히 자신의 길이 맞는지 검토해보는 것을 조심스레 추천합니다. 요즘은 하도 CS와 전혀 관련없는 학부를 졸업하고 CS 대학원을 가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서 말씀하신대로 '학부와 전혀 무관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 자체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제가 본 경우에는 복수전공이 불가하니 학점은행으로 중요한 전공 내용들(선형대수학, 확률과통계, 이산수학 같은 심화수학 / 프로그래밍 수업)을 숙지하고 이를 어필하여 좋은 대학원에 합격하셨어요. 다만 skpyk 처럼 높은 대학원은 수요가 많은만큼 학부도 컴공에 연구 경력, 프로젝트 경험, 높은 전공 이해도까지 모두 갖춘 인재가 많아서 그들과 경쟁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지만 건투를 빕니다.

대댓글 1개

2024.12.19

진심 어린 답변 감사드립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학교와 무관하게 개인적으로 개발 관련 일을 하고 있기는 합니다 (백엔드 서버 쪽 얕게 - 다만 현재는 이걸 대학원에 진학할 때 쓸만한 스펙의 수준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도 발전을 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업무로 코딩을 하거나 고등학교 시절 컴퓨터 관련 프로젝트를(pyplot 이용해서 간단한 머신러닝 모델 만든... 간단한) 진행할 때, 제가 8시간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코드만 짜고 있는 것을 보고... 나름 적성에는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다행히 재미도 있고요.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하나 있는데,
학점 은행제로 중요 전공 내용을 수강한다는 가정 하에,
말씀하신 내용 중 연구 경력, 프로젝트 경험, 전공 이해도의 부분에서 컴공 학부가 아닌 제가 저런 측면의 역량이나 실적을 키울 수 있는 아이디어가 혹시 있으시다면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토이프로젝트 같은 서비스를 출시해본다던가 이런 아이디어는 있는데, 이건 'CS'가 아닌 단순 코딩이라고 생각이 들어서요.. '연구'나 '전공 이해'의 측면에서, 특정 주제를 잡고 혼자서 연구해보고 보고서(고등학교 시절 소논문처럼)를 작성해본다던가 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알려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2024.12.18

약학대학 졸업후 컴공 대학원 진학은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다만, 컴공쪽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코딩 실력과 알고리즘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할거에요.

대댓글 1개

2024.12.19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그렇다면 추천해주시는 공부 방법이 있을까요.. 윗 분이 주신 의견처럼 학점은행제라던가, 아니면 컴공 쪽 커리큘럼을 보고 해당 내용을 유튜브 등의 강의로 들어보는 것이라던가(다만 이건 기록이나 증명을 하기 힘들어서 괜찮을지 고민입니다) 하는 방법이 있으시면 의견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