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신소재/화학 관련 연구지망 학생 질문입니다

2024.12.01

11

1259

안녕하세요
작년에도 이런 글을 썼던 것 같은데 작년 수능을 망쳐서 지거국 자연과학/타 국립대 신소재공학과를 갈까 고민하다 타 국립대 신소재공학과를 갔다 반수를 하였고,

아직 채점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시립대 신소재 안정에 가까운 점수(경희대 이하는 메디컬 제외 전 학과 갈수 있는 성적입니다)/서성한 자연과학 적정~소신 정도 성적을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화학/신소재 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이제는 진학시 학벌도 어느 정도 충분하게 되서 성적 상승폭은 컸지만 수능 결과 만족하고 이제 학부 생활을 하지 싶습니다.
궁금한 점으로는

1. 한양/성균 자연계열 학과나 중앙/시립 신소재 공대 정도의 학벌이라면 학점 4.0 정도를 넘긴다면 (만 4.5 기준) 스카이급 이상 대학원 진학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까요?
또, 지방에 살고 집안 사정상 시립대를 가거나 아예 상향으로 성균/한양 자연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올해 개편, 신설되는 경희대 신소재나 중앙대 화공과 시립대 신소재 세 학과를 비교하자면 대학원 진학 쪽의 아웃풋이나 전체적인 연구 시설등을 고려했을때 추가적인 학비를 고려하더라도 해당 사립대들을 갈만할까요?

2. 중앙대나 건국대처럼 학과 중 신소재공학과가 없는 경우에 (중앙대 다빈치에는 첨단소재공학과가 있긴 하지만 논외로 하겠습니다)에는 화학공학과에 재료/신소재 쪽 커리큘럼이 열려있는 경우가 있다 들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3. 성균관대 공학이나 시립대 신소재같은 학과에는 아직 공학인증제도가 있는데 혹시 해당 제도가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간 되시다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4.12.02

1. 학부 레벨가지고 대학원이 시설이 어떻다 연구가어떻다 논하는게 너무 성급하고 의미없는 질문입니다.

다 비슷한 레벨이고 어딜가든 훌륭한 학생이 있고, 진학이든 취업이든 잘 합니다. 본인을 잘 갈고닦을 각오를 더 다지세요.

2. 중앙대는 잘 모르겠고, 건대는 몇년전에 과 통합이 크게 있었어요. 화공과에 세 과가 모였어서 여러 분야 교수님들이 있습니다.

3. 공학 인증이 어디서 도움됐다는 얘기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그냥 기본사항일 뿐입니다. 서울대는 하지도않아요.

미래설계를 열심히 하는건 좋지만, 환경에 따라 보이는 시야의 너비가 다르고, 성장에 따라 식견도 달라지지요. 지엽적인 문제로 과하게 고민하는 것은 낭비입니다.

대댓글 1개

2024.12.02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결국엔 학부 수준에서는 최대한 높은 학벌+최대한 괜찮은 학점을 받는게 대학원 진학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봐도 무방할까요?

또, 만약 복수전공을 하게 된다면 화학과/물리학과 두 학과 중 어디가 신소재공학과와 복수전공을 하는데 어디가 유리할지 궁급합니다.

2024.12.02

1. 4.0 넘기면 대학원 진학에 큰 무리는 없을겁니다. 다만 4.0 넘기기가 쉽지 않아서 문제죠
2. 화공과에서 재료쪽으로 연구하는 랩을 찾아서 가면 됩니다. 보통 화공과에 재료쪽 랩들이 많아요

대댓글 2개

2024.12.02

답변 감사드립니다
2번 질문에서 제가 궁금한것은 제가 신소재 공학 지망이지만 만약 대학원 진학을 신소재 분야로 염두로 둔다면 학부 과정에서 타 학교 신소재공학 과정을 하는 것을 신소재공학과 없는 학교의 화학공학부에서 진행할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2024.12.02

아니면 일반적인 화공 -> 대학원은 신소재 이런 경우는 잘 없는 편인가요?

2024.12.02

중앙대 융공에 나노소재과가 있음 거기가 재료과임. 화공은 재료 많이 안함

대댓글 1개

2024.12.02

작년에 융합공학부 따로 뽑다가 하필 올해 타 학과하고 겹치게 계열모집을 해서 거기는 성적이 약간 모자라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2024.12.03

보통 대학원은 설포카로 묶습니다.
연고대의 경우 해당 학벌이면 지도교수 컨택에 성공할 경우 무난히 붙을 수 있습니다.(인기랩은 자리가 없을 수도)
SPK는 4.0 넘기면 가능하긴 하나, 성대/한양대가 중앙/시립과 학점 컷트가 꽤 차이가 납니다. YK/SSH/중경외시 한 단 계 아래로 갈 수록 학점 컷이 확 오르고, 그 아래 대학들은 수석에 가까워야 지원이 가능하니까요.
국내 탑스쿨 진학이 목표라면 한양/성균 자연대가 더 나아보입니다. 학과가 다르더라도 물리/화학으로 가게되면 소재과의 내용과 상당히 겹치므로 면접 준비도 큰 무리가 없을겁니다.

2024.12.03

화공쪽으로 가면 고등학교때 배운 화학과 그나마 가깝고
신소재를 가면 고등학고때 알던 화학과는 다른 세상을 배울겁니다.
경제 상황도 고려해 보셔야할 듯 합니다.
우리나라 사립대 학비가 졸업 후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를

대댓글 2개

2024.12.13

그래서 사실 시립대가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계속 하는 중이었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2024.12.17

시립대가셔서 열심히하시면 다른 서울 사립대 나온 동기보다 잘 나갈 수 있을겁니다.
우리나라 사립대는 학벌 대비 너무 학비가 고가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