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HCI 학부연구생 잘 하고 있는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024.03.12

1

230

안녕하세요 현재 인서울 중위권 대학 3학년에 재학중입니다.
막연하게 인공지능 분야 연구자가 하고 싶다고 생각한 후로 그쪽으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고, 스펙 또한 인공지능 쪽으로 많이 쌓은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생성모델 및 영상처리입니다.

최근에 HCI 연구실로 학부연구생 진학을 했는데, BCI 데이터를 활용한 생성모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논문을 읽다보니, HCI 특히 BCI쪽은 정말 취업을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 CV 혹은 생성모델 관련한 엔지니어로 취업을 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과연 지금 하는 연구가 제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 방식이 생성모델 관련 연구실 석사 진학에도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지 걱정됩니다.

어딘가에 여쭈어볼 곳이 없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4.05.22

학부 연구생 때의 연구 경험이 대학원 진학을 할 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긴 합니다만, 그 때 했던 연구 경험을 보고 이 학생은 어떤 방향으로 가겠구나 하고 생각하진 않을겁니다. 저도 교수입니다만, 학생을 뽑을 때 학부 때의 연구 경험은 분야를 그렇게 크리티컬하게 보진 않습니다. 물론 제 연구와 관련있는 걸 했다면 좀 더 좋게 볼 수 있겠지만, 그것보단 그냥 "연구 경험" 그 자체로 평가합니다. 그게 어떤 연구든 간에 연구를 제대로 했는지,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시간만 보내진 않았는지, 자기 연구를 설명할 수 있는지, 그런 것만 봅니다. 회사에서 학부 졸업생을 채용할 때도 그 연구 분야에 큰 의미를 두진 않을 거예요. 심지어 석사과정도 관련없는 데로 많이 갑니다. 박사과정이라면 다르겠지요.
요약하자면, 미래 같은 거 생각하시면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그냥 어떻게 연구를 하는구나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하세요.
BCI 데이터 기반 생성 모델이라고 해도 그 과정에서 배운 지식들이 다른 데도 다 쓰일거예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