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학부 연구생

2024.02.11

2

1155

안녕하세요 취업과 대학원 진학을 고민 중에 있는 3학년 컴공 학생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하려면 일단 기본적으로 높은 학점과 영어 성적이 중요하다고 하던데요.
아직 원하는 연구 분야가 정해지지 않아 학부 연구생을 하기가 고민이 됩니다.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기 보다는 그냥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게 많은 것 같습니다...)
현업에서 직접 일을 해보고도 싶고, 공부를 좀 더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요...

Q1. 김박사넷에 있는 분들은 대학원을 선택하실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선택하셨나요?
대학원은 어떤 사람이 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지가 궁금합니다.
현재 학부 공부는 흥미롭게 하고 있으나,
연구를 하는 것은 학부 공부와는 결이 다른 느낌인 것 같아서요

Q2. 대학원 입시에서 학부 연구생 경험이 없으면 아무래도 SPK 대학원 입시는 무리일까요...?
(교수님 컨택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컨택을 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경험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요.
그런데 공부하다가 완전 다른 분야로 대학원을 가고 싶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

Q3. 아무래도 이제 3학년이다 보니 한가지 길을 잡고 쭉 파고들어야 할 것 같은데 뭔가 이것저것
다양하게 경험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건 욕심인지...ㅠㅠ IT 분야가 워낙 범위가 넓다 보니
도전해 보고 싶은게 많아서 고민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02.11

학부연구생을 꼭 해보라고 하는건 단순히 입시 때문이 아닙니다. 대학원생활을 가장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예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학원을 입학하거나 학부연구생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까지 대학원이 뭐하는 곳인지 잘 모릅니다. 막상 들어가서보면 생각했던거랑 너무 달라서 안 맞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늦기 전에 미리 경험해보라는거예요. 그러면 얻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내가 버틸 수 있을지 이런걸 생각해볼 수 있죠.

2024.02.11

Q1. 학부수업을 다 듣고 이정도 지식으로는 회사 가봐야 톱니바퀴밖에 안될것 같아서 진학함. 물론 공부하는것도 재미가 있었음.

Q2. 대학원 생활은 많이 답답하고 힘들기 때문에 적성에 안맞을 가능성이 매우높음. 연참은 이런 대학원 생활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자기 적성에 맞는건지 미리 체험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물론 얼굴 도장 잘 찍어서 부족한 학점을 메꿔볼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지만, 솔찍히 그런 생각으로 지원한 학생들은 티가 나고 입시에 유의미한 도움이 안되는 경우도 많음.

Q3. 학부생때 배우는건 매우 기본적인 것들이라 깊이 판다라고 해봐야.... ( 자기가 직접 논문을 보면서 공부하는게 아니라면 )

뭐. 이제 3학년이라면 아직 시간 많으니
자기 자신에 대해서 고민 많이 해 보시길..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