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AI 는 베이스라인 브레이커다.

2024.01.21

1

1997

AI는 Baseline Breaker 이다.

AI 는 많은 영역에서 인간이 행하던 baseline 업무들을 대체할것이다. 베이스라인 업무란 무엇인가? 아직 첨단(cutting-edge) 까지는 아닌, 그러나 해당 업무를 돌아가게끔은 하는 feasible 한 어떤 solution 이다.

한 통신사의 전화상담 업무를 생각해보자. 인간 상담사가 고객과 질의하고 답변하는 전형적이고 뻔한 대화과정들은 AI 선에서 충분히 처리가 가능할것이다. 이정도의 baseline 업무들은 굳이 인간 상담사가 처리할 필요가 없게되는것이다. 이런 baseline 업무를 처리하던 상담사 대신 더 싼 값에 AI 가 동일한 업무를 할수있게 되었으니, AI를 Baseline Breaker 라고 부를 수 있겠다.

자동차 공장내의 조립공정도 마찬가지일것이고, 반도체 공장내의 제조 공정도 마찬가지일것이다. 노동자들이 행하던 많은 baseline 업무들에 AI Baseline Breaker 가 침투할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 노동자는 해당업무를 AI Baseline 보다 더 잘하지 못하는 한 다시 고용되기 어렵다. 자연스럽게, 인간은 AI 가 잘 하지 못하는 다른 영역에서 능력을 쌓도록 요구받을것이다. AI 가 따라오기 힘든 인간의 능력은 무엇인가? 나는 인간의 여러 능력중에서도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능력' 을 꼽고 싶다.

AI는 특정 데이터셋 아래에서 학습 되었기때문에 해당 데이터셋의 패턴과 context 밖에서는 제대로 동작하기 힘들다. 즉 AI 솔루션은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고, 학습데이터에 편향된 (biased) 결과들을 도출하게 되어있다. 반면 인간은 눈에 보이는 현상(관찰) 너머 정신적 세계에서도 사고 하며 다양한 솔루션들을 도출할 능력이 있다. 인간은 단순히 단일 목적함수(single objective function)를 최대화하는 솔루션을 찾는 꽉 막힌 머신이 아니라는것이다.

AI 베이스라인 브레이커는 인간에게 발칙한, 그러나 유익한 도전을 가해오고 있다. 우리가 나이브하게, 혹은 대충대충 모양새만 맞게, 돌아가게끔만 행하던 러프한 노동행위들에서 벗어나게 하도록 AI는 우리에게 도전하고있다. AI는 우리에게, 더 섬세하고 고차원적이고 정신영역을 자극할 수 있는 영역의 일들을 하도록 촉구하고 있는것이다. 그래서 AI 는 베이스라인 브레이커이면서, 동시에 '게으름 브레이커' 이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4.01.21

게으르고 싶어요 ㅠ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