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곧 석사 입학인데 막막하네요

2024.01.07

2

1886

안녕하세요 이번 3월에 석사 입학하는 공대 학부생입니다.
지금 다니는 연구실에서 저번 학기부터 인턴을 하고 있는데 갈수록 여기로 진학을 하는게 맞는건지 걱정이 되어서 적어봅니다..

학교는 설포카 아래고요, 교수님은 연차가 꽤 있으십니다.
장점은 인건비를 잘챙겨주십니다. 인턴, 석사 모두 풀로 채워서 주시고 bk 장학금까지 나와서 대학원생 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 인품도 너무 좋으시고, 인맥이 넓으십니다. 졸업생들은 석사 비율이 높은데 정말 대부분이 대기업에 취업했습니다.

단점은 교수님께서 학생들 연구에 큰 관심이 없으신 것 같습니다. 일단 학생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 교수님은 학교에 자주 나오시지도 않습니다. 매주 랩미팅이 있는데 한달에 한번 정도 참여하시는 것 같아요. 오실때는 피드백을 해주시긴 하지만, 옆 랩실들 젊은 교수님들은 학생들 적극적으로 지도해주시는 거 보면 이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가장 큰 고민이 이부분입니다.

이제 슬슬 개인 연구 주제를 잡아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교수님이 전에 포닥님 따라서 한번 해보라 한 주제는 정말 저랑 맞지 않는 것 같아요.. 목적성도 뚜렷하지 않고요. 그래서 다른 방향으로 주제를 잡고 싶은데 아직 아는것도 많이 없으니 혼자서는 방향을 전혀 못잡을 것 같아요. 다른 랩들은 랩에서 하는 과제들 중에 관심 가는거 골라서 한다던데 저희는 사람도 적어서 과제도 적고.. 다른 포닥분들도 학생들 지도를 크게 해주시는 것 같진 않고요. 지금 다들 논문이나 보고서 때문에 바쁘셔서 연구도 많이 안하고 계셔서 아이디어를 얻을 소스도 부족합니다. 가닥이 잡혀야 실험을 열심히 하든 할텐데 그게 안되니 매일 무의미하게 시간만 보내는 것 같아 스트레스를 너무 받습니다. 이 상황에서 교수님께 연구주제 관련해서 상담 요청해도 괜찮을까요..? 아님 반년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지도해주는 랩을 찾아가는게 나을 것인지..

일개 학부생에게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석사 후 취업 생각이 크긴 하지만, 해외 박사 진학도 고려중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01.07

석사라 해도 연구는 결국 맨땅에 헤딩으로 성장하는 거 같음 내 주변의 경우만 봐도 선배들 취업으로 잘 가지는 연구소 대다수가 교수님이 적극 참여하진 않고 포닥의 도움을 많이 받아 결국 본인이 한만큼 결과를 잘 얻어서 대기업 가는 경우가 흔함

2024.01.08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그걸 지금부터 고민할 필요는 없는데... 과제같은거 없어? 시킨거 하다보면 그게 다 논문거리고 토픽이지. 기업이나 국가에서 1년에 몇 억씩주고 만들어 달라는 것들인데 그걸 해내면 논문주제 아닌가?

신생랩은 미팅이 잦을거고 갖춰진 랩은 미팅이 뜸해도 선배들이 가이드해주고 지도해주지 읺나? 혼자 고민하지 말고 선배랑 이야기 해봐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