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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더 나아가 추진 분야의 전망에 대해서
2023.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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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우주공학과 추진 분야 대학원으로 진학을 고민하는 학부생입니다.
요즘 친환경 흐름에 따라 왕복엔진의 연구가 메마르고 전기 구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현대차만 하더라도 내연기관팀을 해체하고 전기차에 집중하는 상황이고요.
제트 엔진을 쓰는 항공기는 환경 운동가들에게 탄소 배출을 많이 한다고 욕을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이를 수용하여 가까운 거리를 움직이는 국내선 노선에 제한을 걸기도 했고요.
항공기의 경우에 지금 당장은 전기 구동이 발을 뻗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에어버스가 전기 비행기를 연구하는 등 친환경 흐름에 맞추어 전기로 움직이는 추진기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에어버스 연구는 코로나 때문에 취소되긴 했지만요...
또한 가스터빈은 나온지 100년이 넘어가는 기관이라 기존 연구가 쌓여있고 요즘 자동차 내연기관 연구하던 연구실들이 터빈쪽으로 넘어오는 상황이라 레드 오션이 될지 걱정입니다.
로켓 엔진의 경우에는 앞으로도 연구할 거리가 많고 쉽게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지금 당장은 한국에서 로켓 추진을 연구하는 기업이 거의 없더군요.
과연 한국에서 추진 분야를 택하는 것이 맞을까요? 당장 기업들 채용 공고를 보면 항공전자, 유도, 구조 등은 많이 나와있어도 추진 쪽으로는 많이 안 뽑는 것 같습니다...
요즘 친환경 흐름에 따라 왕복엔진의 연구가 메마르고 전기 구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현대차만 하더라도 내연기관팀을 해체하고 전기차에 집중하는 상황이고요.
제트 엔진을 쓰는 항공기는 환경 운동가들에게 탄소 배출을 많이 한다고 욕을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이를 수용하여 가까운 거리를 움직이는 국내선 노선에 제한을 걸기도 했고요.
항공기의 경우에 지금 당장은 전기 구동이 발을 뻗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에어버스가 전기 비행기를 연구하는 등 친환경 흐름에 맞추어 전기로 움직이는 추진기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에어버스 연구는 코로나 때문에 취소되긴 했지만요...
또한 가스터빈은 나온지 100년이 넘어가는 기관이라 기존 연구가 쌓여있고 요즘 자동차 내연기관 연구하던 연구실들이 터빈쪽으로 넘어오는 상황이라 레드 오션이 될지 걱정입니다.
로켓 엔진의 경우에는 앞으로도 연구할 거리가 많고 쉽게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지금 당장은 한국에서 로켓 추진을 연구하는 기업이 거의 없더군요.
과연 한국에서 추진 분야를 택하는 것이 맞을까요? 당장 기업들 채용 공고를 보면 항공전자, 유도, 구조 등은 많이 나와있어도 추진 쪽으로는 많이 안 뽑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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