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석사 랩실 선택 고민되네요

2023.08.10

6

691

내년 8월 졸업 예정입니다

현재 자대인 ky 랩실 중 하나에서 학부연구생을 하고 있는데요, 슬슬 어떤 랩실을 가고 싶은지 고민을 할 시기가 되어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습니다

일단 고민에 앞서 구체적인 진로 계획은 없지만, 많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석사 후 취업, 박사 후 취업or연구or교수임용 등...(만약 박사 과정을 밟게 된다면 유학을 가고 싶긴 합니다)

석사를 할 때 서울대와 ky의 차이가 클까요?

지금 인턴을 하고 있는 랩실 교수님은 젊으신 편이지만(김박사넷에 쳐도 안나옴) 근무환경과 복지는 최상이고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 피셜 이 분야에서 제일 영향력 있는 랩실 중 하나..라고 하셨지만 진위여부는 어떻게 판단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관심있는 서울대 랩실은 두 개 정도가 있는데, 관심사가 80% 정도 겹치는 것 같습니다. 김박사넷 평도 크게 나쁜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항상 간판이 최우선이다 생각을 하고 살아왔는데 인턴하는 랩실의 근무환경이 너무 좋아 고민이 되네요.

교수님이 팥차를 우리고 계신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마무리를 어떻게 지어야 할 지 모르겠네요. 석사 랩실 선택하는 데에 있어 뭘 봐야 할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3.08.10

길게 할 생각이시면 석사보다는 박사가 훨씬 중요하죠. 본인이 목표하는 곳으로 박사 진학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곳으로 석사랩실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2023.08.11

y대 전전 학부연구생 하다가 나오고 이번에 카이스트 입시 치르고 있는 4학년입니다. 이미 연고대 학부생이시라는 가정 하에, 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야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1. 취업에 있어서 타교 석사 진학이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학부 취직하실 입장이면 연세대 학부 타이틀+좋은 학점+적당한 대외활동만 가지고 가도 국내 대기업 오버 스펙입니다. 차라리 학사만 따고 빨리 취업해서 몇천만원 더 모으는게 나을 수 있죠. 다만 본인이 학벌에 대한 아쉬움이 남으면 따는게 아주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논문도 쓸 수 있고 하니까요.

2. 가장 좋은 선택지는 학점 관리+연구경험 가지고 미국 탑스쿨 박사 진학입니다. yk에서 4점대 학점에 스펙 쌓고 영어 잘하시면 은근히 잘들 갑니다. 물론 개인이 힘들거라는 점은 고려해야죠. 박사 졸업 후 포닥이나 인더스트리 취업까지 고려하면 타지 생활 최소 10내외로 해야하니

3. 석사 진학 후 박사 유학갈 시 아무래도 자대가 유리합니다. 연구 경험을 학부 연구생 때부터 쌓을 수 있다는 점, 추천서 받기 쉽다는 점에서요.

4. 국내 박사 진학 시 서울대, 카이스트가 일반적으로 자교보다 선호도가 높습니다. 학교 이름 한칸이라도 높은거 다는게 좋은 것도 맞긴 하죠.
물론 연구환경, 논문 실적이 비슷하다는 가정 하에 하는 이야기이고 어디 이상한 랩실가서 논문 못쓰는 것보다
자교에 실적 잘 나오는 랩실 가서 논문 잘 쓰는게 100배 좋습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8.11

'교수님 피셜 이 분야에서 제일 영향력 있는 랩실 중 하나.' 이정도 렙은 설카에도 몇분 없으신데요..개쩌는 렙인가 보네. 진짜라면 거기 가야죠ㅋㅋ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