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뭐.. 상당히 한국인 마인드셋 같네요. 미국 꽤좋은곳으로 평가되는 대학 교직(대충 분야에서는 20위안에드는?)에 있는데 미시간/조지아텍/UCLA/UIUC/오스틴/타뮤 등등 나오고 실적괜찮으면 정말 미국내 어느학교든 임용가능합니다. 네임벨류라는 말 자체가 매우 주관적해석이 들어갈 요지가 있지만 거기졸업하고 좋은학교 임용될수있냐로 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UNC 동문도 동료중에 몇분 있고요. 본인의 기준이 높아서 MIT/스탠정도 아니면 네임밸류없다고 말씀하시는거면 이해해드리지만, 본인의 기준을 조금더 설명하시는게 좋지않을까싶네요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6 - 그래도 글쓰신 분께서 후배에게 생전에 많은 위안이 되셨을 것 같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후배의 부고
93 - 그래서 카이스트는 좋은 인문학 교수들이 필요합니다. 교양학부에 삶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점보다는 우리는 무엇으로 살고 인간관계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 등
그동안 많은 후배들이 자살을 선택했죠. 아직도 나아지지 않는 군요
후배의 부고
28 - 카이스트에서 학위받았지만 박사과정중 일년좀넙게 샴페인에 있었고, 지금은 졸업하고 보스턴(하버드/MIT중1)에서 포닥중입니다.
우선 선생님의 유틸리티나 식비만 봐도 알수있는게, 4B나 최소 2B 정도에서 최소생활을 하시는것일텐데.. 스스로 현재 부족함없이 생활한다고 말씀하시는게 조금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UIUC에 있을때, 저도 연구실에서 세후 2천불정도 받으면서 생활했는데 정말 최소생활비 수준이였습니다. 지금은 세전으로 78k로 고용됐지만, 결코 와이프랑 둘이 살때 풍족하게 살지못합니다. 그나마 학교에선 거리가좀있어도 적당히 넓은집에서 가끔 외식할수있을 정도에, 중고차 15k정도 몰고다닐수있는 정도죠.
반대로 한국 박사과정에 대해서 상당히 일반화를 하시는것같은데, 한국에서 박사과정밟을때 누가 2B나 4B 같은곳에서 룸메이트랑살면서 최대한 집에서 밥해먹으면서 생활하나요.. 분명 안그런곳들도 많겠지만, 정말 대부분은 선생님이 생활하시는 환경보다는 좋은환경에서 살수는있습니다.
다만 미국에서는 고생하면서 살다보면 결국에 좋은 미래가 있기도 하고, OPT받아서 미국생활도 목표해볼수있는 등 미래때문에 가치가 큰거죠..
미국에서 박사과정 생활하면서, 한국 박사과정에 비해서 경제적으로 편하다고 하는사람 처음봤는데 솔직히 좀 놀랍네요.. 심지어 산호세에 계시면서..
대학원생의 월급에 대한 고찰 (feat 스탠박사)
36 - 산학연계하는 기업 4개 있는거 아시죠? 거기서 특정 기업들은 아예 자대생만 뽑는다고 교수님들께 말했어요. 그냥 서류컷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양대 배터리공학과
7 - 문득 문득 화가 치밀어 오르고, 아직 제정신이 아니라 글을 공격적으로 작성한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 경험을 공유한 것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그리고 나이가 많은... 노총각 나잇대의.... 못된 심보의 남자분들... 연구실 막내 여성분이 '안만나준다고' 저렇게 괴롭히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저와 같은 피해자가 없었으면 좋겠고, 미리 이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방지 되었음 합니다.
경찰에 신고하는 것 또한 증거가 있어야하는데, 연구생활을 하고 저런 상황에 직접 처하게 되면 증거를 챙길 그런 짬 조차 나오기도 쉽지 않아요. 그러니 처음부터 미리 잘 살펴보고 신중하게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 공유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폭로합니다. 여학생들 이 글 읽고 연구실 고를 때 신중해주세요.
44 - 님같은사람 거르려고 하는거임
네트워킹, 레퍼체크, 이딴거는 왜 필요함?
45 - 기본적으로 지키는 법이랑 선은 지켜야죠
꼭 좋은점만 있는게 아닙니다
교수 육각형 부활안하나..
21 - 주변의 평가에 집착하는것도 정신병임 병원 가세요
아내 사별로 마음이 너무 힘듭니다
30 - 사실 gpt로 어그로 끄는 글 지어낸건데 어떤가요 ㅋㅋㅋㅋㅋ
인서울 출신들이 모르는 지거국의 메리트
9 - 경북대 학생이든 타 대 학생이든 제발 병원 가서 약 좀 먹어라
인서울 출신들이 모르는 지거국의 메리트
6 - 또한 판사를 ai를 대체하자는 여론도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현 시스템에 공정함을 못느니까 그런거죠.
가령 전관예우라던가
https://www.hankyung.com/article/2018102408751
재벌 3.5법칙이 있겠네요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8550
법조계에서 할일은 ai가 대체 못한다고 징징거릴게 아니고 사법부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노력해야된다고 봅니다.
지나가던 문돌이가 긁혀서 씁니다. 법은 수학이나 과학이 아닙니다.
5 - 꽤 재밌는 글이네요.
맨날 실험만하다가 수준높은 글을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을 보니 여전히 AI가 갈 길이 먼 것 같네요 ㅎㅎ
사실 이미 알고 있을거에요 공대생들도.
저는 하드웨어쪽이지만 여기 기준으로는 아직 무언가를 대체하기엔 택도없답니다.
지나가던 문돌이가 긁혀서 씁니다. 법은 수학이나 과학이 아닙니다.
9
대학원, 로스쿨, 의전원 입시를 다 해보고 느낀점
2023.07.16

먼저 의대편입은 출신 학부를 아예 안보는 소수의 정량대를 제외하고는 의치한약수(1티어)와 서카포연고 생명과(2티어)로 나뉘고 그 밑은 큰 불이익을 안고 시작합니다. 의전원도 마지노선이 yk이고 서성한이나 ist부터는 합격이 정말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의전원 및 정성대 의편은 의치한약수가 아니면 엄청난 논문실적이나 skpyk에서의 최상위권의 학점을 요구합니다. 이는 치의전과 한의전원도 마찬가지구요(치전원, 한의전원은 skpyk에서 최상위권~상위권 학생들이 주로 지원합니다)
로스쿨은 의대처럼 빡빡하진 않지만 지역인재 전형, 자대를 제외하고는 연고대 밑부터는 학벌로 불리함을 안고 시작합니다. 서성한 밑부터는 굉장히 불리해지죠..(별개로 이과 학점 보정을 안해줘서 이과생은 또 불리합니다). 물론 정성대와 정량대가 반반씩 있지만 그래도 리트 점수와 함께 출신학교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출신학교 이상의 로스쿨을 가는것은 정말 어렵거든요.
또한 어느 로스쿨을 입학했느냐가(서울대>>yk>성균,한양,이화>>그외) 미래의 상방을 결정하기 때문에 로스쿨 입학 이후에 어떻게 생활했느냐보다 로스쿨의 이름이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공계 대학원은 로스쿨, 의전원, 의편에 비해 출신학교를 정말 안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학부나 학점이 안좋아도 자소서, 면접, 컨택여부 등으로 충분히 뒤집는 사례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입학 후 연구실적도 학벌이나 학점과 비례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게 사실이구요. 그래서 대학원을 지망하시는 분들은 출신학부나 학점이 낮아도 여기 될까요? 라고 의문을 가지기보단 가장 원하는 학교의 랩실부터 자신감있게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잘 풀릴수도 있을거에요.
아무개랩을 보다가 너무 위축된 분들이 많은것같고 댓글에서도 안될거같다고 하는데 그냥 다 지원해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
427 75 60837 -
79 17 32872
대학원에서 배운 것 김GPT 29 19 7802
대학원 다니면서 알게된 것 김GPT 22 17 15620
학부 ssh에서 경북 부산 대학원 김GPT 7 8 2149-
5 8 10922 -
1 9 2504
대학원 진학 관련 고민 김GPT 0 2 955
대학원 절대원칙 김GPT 24 8 9428-
217 23 89395 -
300 50 79167
드디어 인용수 1000이 넘었습니다... 명예의전당 232 37 43977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네트워킹, 레퍼체크, 이딴거는 왜 필요함?
160 - 인서울 출신들이 모르는 지거국의 메리트
15 - 문과에서 공대 대학원 진학 가능할까요?
14 - 지나가던 문돌이가 긁혀서 씁니다. 법은 수학이나 과학이 아닙니다.
25 - 모든걸 같이 하고 싶어하는 분위기
5 - Q1저널들이면 좋은 저널들이겠죠?
4 - 카이스트 기계/전전 고민
7 - 서울대학교 비인기랩 진학 (부 경 인 아 재학중)
5 - 선배가 논문 투고를 안하고 나갔다는데
5 - 학부연구생 지도교수님께 논문 읽어봐달라고 요청드려도 괜찮을까요?
4 - 제가 랩실 판단 기준이 틀린걸까요?
5 - 포항공대 가면 안되는 이유
12 - 최종합격후 입학금 납부 기간을 놓쳐서 불합격 처리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6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후기 모음] 김박사넷 유학교육 밋업: 참석자 후기
15 - [CS박사] 인터뷰 후 공식오퍼까지 무한한 기다림
28 -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20 - 버지니아텍, UW-madison, USC CS phd
14 - 네트워킹, 레퍼체크, 이딴거는 왜 필요함?
160 - 인서울 출신들이 모르는 지거국의 메리트
15 - 문과에서 공대 대학원 진학 가능할까요?
14 - 지나가던 문돌이가 긁혀서 씁니다. 법은 수학이나 과학이 아닙니다.
25 - 카이스트 기계/전전 고민
7 - 선배가 논문 투고를 안하고 나갔다는데
5 - 제가 랩실 판단 기준이 틀린걸까요?
5 - 포항공대 가면 안되는 이유
12 - 최종합격후 입학금 납부 기간을 놓쳐서 불합격 처리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6

2023.07.16
대댓글 1개
2023.07.16
대댓글 3개
2023.07.1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