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석박통합 3년차 풀타임 과정에 있는 학생입니다. 박사졸업 후의 미래에 대하여 고민이 많아서 틈틈이 채용정보를 구경하고 있었는데 마침 제 분야에서 인지도가 꽤 높은 연구소에서 제가 연구하는 분야와 동일한 업무로 석사위촉연구원 공고가 올라와서 일찌감치 지원해볼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운좋게 연구소 합격+교수님도 오케이하신다면 풀타임 -> 파트타임으로 전환하여 학위는 끝까지 완주할 계획입니다.
제가 벌써부터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는 저희 실험실이 신생이라 실험을 가르쳐줄 사수분도 거의 없고 다양한 실험을 깊이있게 배울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포닥분들이 계셨는데 제가 입학할때쯤 모두 나가셨습니다...) 그래서 회사(연구소)에 취직한다면 연구 경험이 많은 박사님들과 협업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연구 기술들을 배우고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들을 미리 경험할 수 있을것이라는 기대때문입니다.
물론 대학원 공부 = 독학이 기본이고 교수님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교수님께서는 매우 많이 바쁘신분이라 대면은 커녕 실험에 대한 디스커션을 할 기회조차 많이 없습니다...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실험을 디자인하고 내가 고민하는게 맞는지 틀린지 스스로 검증하는것부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졸업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것 같다는 불안감도 크게 작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선배님들께 드리고 싶은 질문의 요지는, 운좋게 회사(연구소)에 합격을 해서 교수님께 파트타임 전환 가능여부 및 취업 이유를 설명 드려야할때 어떻게 하면 교수님이 기분 나쁘지않게 설명 드릴수 있을까하는 부분입니다.
다른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우리 실험실과 후배들한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방법들을 배우고싶다-고 얘기하려는데 객관적으로 봤을때 교수님 입장에서 기분 나쁘실 포인트는 없을지 궁금합니다...ㅠㅠ (참고로 과거에 교수님께 파트타임 박사도 받으실 의향이 있는지 여쭤봤을때 본인이 직접 논문을 쓸수있는 상황이면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말씀주셨습니다)
풑타임 -> 파트타임 전환 문제에 대하여 선배님들, 현직 교수님들의 따뜻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5.22
붙고 생각해야됨. 붙고 교수님이 안된다 하거나 많이 불편한 기색 보이시면 걍 연구소 등록 포기해야죠. 교수님이 풀타임에서 파트로 안 바꿔주면, 걍 학부졸이랑 똑같은걸요..
2023.05.23
교수 의견 이전에, 학교 시스템상 석박통합이 최소 학위연수 (~5년?)도 충족 못한 상태로 파트전환이 가능한가요? 석박통합으로 우선선발정도면 모를까, 학비면제나 다른 해택을 받았으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2023.05.22
2023.05.23
2023.05.23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