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서카포중 하나인 졸업을 앞둔 학부생 입니다. 저는 우선, 수학을 좋아합니다 ㅎㅎ ai대학원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연구 경험도 있고, 학점은 4.0/4.5 입니다. 논문도 ai분야 1저자로 제출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둘다 합격은 될 것 같습니다. 컨택도 어느정도 되어 있고요.
현재 카이스트 ai 대학원과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진학중에 고민이 있습니다. 우선, ai분야는 알고리즘을 공부하는건 재미가 있습니다. 다만, 제가 코딩에 대해 무서움이 조금 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열심히 노력하면 극복 가능할거이라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래밍 수업도 어느정도 들었고요. 다만, 이 분야가 정말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고, 제가 5년전에 이 분야로 박사를 하면, 정말로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쟁이 너무 치열하여서, 저만의 novelty를 가지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저는 ai분야가 본격적으로 사업화에 들어간건 별로 안되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에 따른 데이터가 앞으로 폭발적으로 많이 늘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ai를 이용하여서 ai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에 대해 연구를 하는건 ai 자체를 연구하는 것 보다는 저만의 차별성을 만들 수 있지 않을 수 있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저는 쫌 더 시간이 지나도 근본적인 것에 대해서 연구하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만약에 ai를 전공했다가 인기가 확 시들어진다면, 아무래도 저의 시장가치가 너무나도 낮아질 수 있지 않을까...하지만 그때는 이미 이 분야 전공한 경쟁자도 굉장히 많은 상태일 테니까 너무나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하고 산업경영을 분석하는건 트랜드를 잘 이용하면서 꾸준히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제가 사실 본질적으로 좋아하는걸 연구하는게 가장 좋지만, 지금 ai연구는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저의 지식은 너무나도 얕기에 진짜 제가 박사를 진학해서 하는 공부는 다를 것이고, 그때 느끼는 ai는 다를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좋은말,쓴말 모두 감사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9개
2023.04.29
> 경쟁이 너무 치열하여서, 저만의 novelty를 가지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벌써 AI로 논문도 내셨는데 AI가 낫지 않을까요? AI 포화는 비전이랑 자연어처리 이야기고 AI 접목분야는 무궁무진하고 가능성도 많아요. 코딩은 애초에 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뿐더러 이론이 더 중요합니다. Gpt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단순 코딩 능력의 필요성이 점점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요
2023.04.29
AI대학원(겸직연구실 포함)에서 관심가는 분야 연구하는 연구실 찾아보시고 도통 없다 싶으면 경영공학부 생각해 보시는거 추천드릴게요.
근데 사실 제일 추천드리는 건 유학이에요. 학부 SKP에 1저자까지 있고 학점마저 solid한데 이건 미박 안가면 아까운 스펙이죠. 연구실 서칭의 폭을 해외까지 넓혀보시는걸 가장 강력히 추천드릴게요.
2023.04.29
대댓글 2개
2023.04.29
2023.04.2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