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동기랑 싸웠는데 누가 더 잘못했나요??

쇠약한 갈릴레오 갈릴레이*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3.02.15

18

2638

저는 학부생 3학년때부터 계속 같은 랩실에서 생활하며 지금은 석사 2학기차입니다.(조기 졸업해서 남들보다 한학기 빨리 입학했어요.) 동기는 다른 실험실에 있다가 분야가 안맞아 전과한 경우고요. 무튼 최근에 제 실험하는데 계속 훈수를 두는거에요. 제가 먼저 물어본것도 아니고 그냥 와서 훈수를 두더라구요. 처음엔 좋은게 좋은거라고 참았습니다. 지금 한학기 끝나고 2학기차인데 지금까지도 계속 훈수 두는거에요. 훈수도 무슨 대단한 중요한 것도 아니고 피펫질 3번 했는데 너무 많이 하는것 같다 이러고, Naming할 때 뚜껑말고 테이프에 썻다고 뭐라하기, 물건 뜯을때 저는 가위로 하는데 칼로 해라 등등 그냥 자기 기준에서 이상하다는걸 지적해요(위의 포닥, 박사생인 분들은 다 괜찮고 잘하고 있다 하셧어요) 그래서 하루하루 참다참다 그래서 정색하면서 내가 물어봤어? 니 일이나 신경써라고 했더니 혼자 씨불거리고 사건이 3일 경과했으나 아직까지 토라져 있습니다. 누가 잘못한걸까요? 저는 참을 만큼 참았다고 생각했고 선 넘는거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8개

IF : 5

2023.02.15

걍 냅둬요..

2023.02.15

잘하셨어요, 이 상황만으로 봤을때는 동기분이 글쓴이님께 질투/자격지심이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더 정확한 판단을 하려면 동기분 입장도 들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님 본인도 모르게 동기분께 실수했을 수도 있고 동기분이 그걸 (글쓴이님이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잘못된 방식으로 표현 한 거일 수도 있고요. 글쓴이님이 동기분과 얼굴 붉히는 일 없이 그리고 지금처럼 불편한 상황들이 생기지 않게 지내고 싶으시면 조금 시간이 지나고 따로 커피 한잔 하면서 솔직하게 얘기를 나눠보는게 어떤가요?

2023.02.15

진짜 별론데요; 그냥 짧게 네 하고 무시하세요..
대담한 마이클 패러데이*

2023.02.15

이건 뭐 싸웠다고 얘기하기도 쫌스럽고, 누가 잘못했는지 본인이 알고계시는것같네요

근데 너무 당연한 말이라서 사실 이걸 글쓰신 이유가 뭘까란 생각도 들고.. 아무튼 본인 할 일 하시면 됩니다.

2023.02.16

써놓으신 내용만 보면 "쟤가 나를 때렸어요. 누가 잘못했나요?" 만큼이나 당연한 얘기라 여기서 하소연하시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동기분 욕하는 댓글 몇개 보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 효과는 있겠네요.

질문이 의미가 있으려면 "누가 더 잘못했나요?"가 아니라 "이럴 때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요?"가 맞을 것 같습니다. 어딜가나 마음에 안드는 사람이 있는 건 상수거든요. 사회생활 측면에서 생각을 해보자면 '참을만큼 참기'와 '정색하고 쳐내기' 사이에 중간단계가 충분히 있었는지 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별 얘기 없다가 (또는 눈치를 줬지만 못 알아채다가) 갑자기 정색하면 상대도 당황할 수 있지요. 상대와 갈등이 있을 때 좋은 말로 감정 상하지 않게 해결하는 스킬은 앞으로 사회생활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저도 석사과정 때 제가 그러지 못했던 것을 늘 후회하곤 합니다.

대댓글 5개

쇠약한 갈릴레오 갈릴레이작성자*

2023.02.16

죄송하지만 글에 대한 이해를 전혀 못하신 것 같아요.....님이 말하는 내용은 제가 그쪽하고 잘지낼려고 하는 의지가 있을때나 의미있는 내용이고 저는 제가 잘못이 없는 것 같은데 상대방이 삐져있는게 어이가 없어서 제3자가 봤을 때 누가 더 잘못했나 물어본거 입니다.....남이 질문한 내용만 잘 대답하면 좋은 사람 소리 듣지만 마치 본인이 뭐라도 된것마냥 질문을 비약해서 훈수두는건 꼰대소리 듣습니다.

2023.02.16

제3자가 봤을 때 작성자분은 아무 잘못 없고 삐져있는 저사람이 이상한 사람이네요.

라는 말을 듣고싶으셨는데 꼰대질해서 죄송합니다..
네이트판 같은데 쓰시면 원하는 답변을 더 많이 들으실 것 같습니다.

쓰신 글 보니 동기분이 이상한 사람이구나 싶어서 세상에 이상한 사람 많으니 일일이 싸우지 말라는 취지로 쓴 댓글이었습니다만
작성자분 태도를 보니 훈수가 과하다는 그 동기분 입장도 좀 들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2023.02.16

'님이 말하는 내용은 제가 그쪽하고 잘지낼려고 하는 의지가 있을때나 의미있는 내용'이라고 하심은
작성자분은 동기분이랑 잘지낼려고하는 의지가 애당초 없으시다는 뜻인거죠? 미리 말씀해주시지..
저는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이랑 잘지내라는 댓글이니 쓸데없는 훈수가 맞네요.

훈수가 과한 동기랑 사는게 얼마나 불편할지는 잘 모르겠는데
동기랑 잘 지낼 의사 자체가 없는 사람은 연구실에서든 어디서든 만나고 싶지 않네요.
못된 박경리*

2023.02.16

댓글 보니까 작성자가 잘못한듯
대담한 마이클 패러데이*

2023.02.17

글만 봐서는 잘못한게 없지만 댓글에 글 써놓은거 보면 무슨 문제가 있는건 확실함
심심한 가브리엘 마르케스*

2023.02.16

오늘도 즐거운 유치원 생활

2023.02.16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그 동기가 여잔가요?

대댓글 2개

IF : 5

2023.02.16

이러진 맙시다
대담한 마이클 패러데이*

2023.02.17

여자면 다르고 남자면 다릅니까? 댓글 의도가 너무 별론데
명석한 플라톤*

2023.02.16

초딩인가요?

2023.02.16

대응을 안해주는게 최고의 복수입니다. 없는 사람인척하세요. 더 화나며, 별짓거리하게 되는건 그사람이겠고, 그럴수록 그사람만 이상한사람 취급당합니다. 무슨 말들을 들어도 그냥 듣기만 하고, "아하 그렇구나" 정도만 받아주시고, 그냥 하시던 방법으로 계속 하세요. 그냥 못들은척하면서 지내시면됩니다.

2023.02.1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3.02.22

원글보곤 피카츄 배만지며 지켜보자였지만
댓글을 보니 누가 잘못했는지 어렴풋이 보이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