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대학원 랩실 선택 고민

2023.02.12

5

1331

1. 분야는 트렌디합니다. 상업적으로도 나중에 대박 날지는 모르겠어요. 모르겠다는게 상업적으로는 의미 있어보이지는 않는다 이런 의미 보다는 아무래도 요즘 핫한 그런 신생분야에 가깝다 보니 판단이 안섭니다. 일단 신생이고요 1기는 아니고 이제 2~3년차 들어가는 랩실 인 것 같습니다. 교수님이 해외에 있다가 오신 분이라 경력을 인정받으셔서 부교수이시고요. 논문 실적은 사실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2~3년차 랩실인데 아직까지 이렇다 할 논문 실적은 안보입니다. 학생들은 10명 내외이고요. 해외에 교수로 계실때 제자분 한명이 교수 되시긴 하셨습니다만 다른 분들은 진로가 학계로 진출하신 분은 없습니다.

2. 분야는 MEMS이고요. 상업적으로 유용한 분야를 연구하시는 것 같습니다. 반도체 쪽 연구이니 취직 자체는 제일 나아보이긴 합니다. 여기도 신생에 해당하고 2~3년차 랩실이고 학생들은 5명 내외로 매우 적습니다. 학생이 매우 적은게 조금 걸립니다. 조교수님이십니다. 아직까지 논문은 나온 것 같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분야가 쉽게 논문 나오는 분야는 아니니까요. 교수님 자체의 연구실적은 좋으신 편이며 해외 정말 유명하신 교수님들(전 세계적으로 대가)과 공동 연구를 꽤 많이 하셨습니다. 현재 해외 대학 겸임 교수 이시고요.

3. 제가 하는 연구분야와 가장 일치합니다. 여긴 신생이 아니고 학생들이 15명 내외이며 과 특성을 고려했을 때 연구 실적이 엄청 좋은 건 아니지만 좋은 편입니다. 교수님은 석 박 포닥 해외 유명 대학 출신이십니다. 아직 박사 졸업자는 없는데 석사 졸업자들의 진로를 보았을 때 취직이 한명 빼고는 그리 잘 된 편은 아닙니다. 근데 석사 진로이긴 해서 박사졸업은 모르겠습니다.

저는 정출연이 가장 1순위 목표이고 학교도 될수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건 학계에 남고 싶습니다.
물론 학계가 잘 안되면 현실을 고려했을 때 계속 기다리면서 공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대기업 취직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학계 남는거에 도움되는 분야를 택하면 취직이 쉽지 않고, 취직이 잘되는 분야를 연구하면 학계에 남는게 상대적으로 어려워져 고민입니다.
그래도 학계에 남는걸 고려했을 때 저 세 랩실 중 어느 랩실이 가장 좋을지 여러분들의 의견을 여쭤봅니다.
세 곳 모두 해외에서 박사하셔서 해외 인맥은 좋습니다. 인성도 1번 분은 정보가 없는데 2. 3. 모두 인품이 좋으십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3.02.12

셋 다 별로 좋은 선택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취업 생각이라면 그나마 2번이지만.

IF : 2

2023.02.12

잘 모르겠지만, 저는 1번 괜찮아 보이네요.
그리고 2번에서 mems가 논문이 안 나오는 분야라 하셨는데, 오히려 논문이 잘 나오는 분야가 아닌가요??

그리고 학계에 가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럴수록 연구중심대학의 신생랩이 유리합니다.

먼저 한국에서 석사하시고 해외에서 박사 또는 국내박사 후 해외 포닥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이 경우 해외에서 교수하다가 오신 1번이 가장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2.12

학계 가실 거면, 해외 나가셔야 할텐데, 같은 조건이면 해외 대학에서 교수하다가 오신 분 랩에서 시도하시는 게 더 수월할 겁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