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원 진학 관련 고민이 깊어 처음으로 김박사넷에 가입하고 질문글 올려봅니다. 많은 선배님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과학기 재학 예정인 학부생입니다. 현재 목표는 훌륭한 논문을 써서 연구자로서 성공하기 보단, 무난하고 즐겁게 석사 졸업 후 연구원으로서의 취업하는 것입니다. 다음 두 연구실 중 어느 곳을 지원해야 후회가 없을지 고민이 깊습니다.
1. 휴머노이드 관련 서울대 연구실. 직접 인턴도 해봤고 박사 분들과도 안면을 튼 상태입니다. 김박사넷 평에 따르면 교수님 평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서 인품이 좋으시고 연구실 분위기도 좋아 보이는데, 교수님께서 논문 지도력이 뛰어나시지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critical 한 문제인지 감이 안잡힙니다). 무엇보다 제가 가장 관심 있는 분야(보행 로봇)이다 보니 마음이 갑니다.
2. SLAM 관련 서울대 연구실 아직 인턴은 안해봤고, SLAM 도 딱히 관심분야는 아닙니다. 그런데 김박사넷 상에선 꽉 찬 오각형으로 제가 본 교수님 중 가장 평이 좋으십니다. 또 SLAM 이 워낙 유망한 분야다 보니, 마이너한 분야인 휴머노이드 랩보다 취업이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논문 실적으로 비교를 해보려 했더니, 유명한 저널이나 학회에 낸 논문 갯수는 근소한 차이로 2번이 앞서지만 크게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입학 성공 확률은 1번이 조금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1번 연구실을 광교에 위치했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다고 들었습니다).
요지는, "분야와 연구실 분위기가 마음에 들지만, 교수님의 지도력이나 연구실 실적이 약간 부족한 연구실" vs "그닥 관심 분야가 아니지만, 교수님의 평가와 연구실 실적이 더 좋은 연구실" 으로 요약이 가능하겠네요.
이정도면 어느 연구실을 택하든 크게 후회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지만, 기왕 하나 고르는거 최선을 고르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 하게 됩니다. 선배님들 의견은 어떠신가요? 혹시라도 제가 제공한 정보가 적어 판단이 어려우시다면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답답한 공자*
2023.01.27
답변이 아니어서 죄송합니다만, SLAM이 유망 분야인가요? 김박사넷 다른 글에서는 SALM은 더 이상 연구할게 없다고 본 기억이 나서요.. 저는 sensor 관련 연구를 하는데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해서 sensor application 으로 SLAM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2023.01.27
대댓글 1개
2023.01.27
대댓글 1개
2023.01.27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