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과 취업 중에 고민을 하다가, 일단 취업을 결정한 막학기 학부생입니다.
여전히 대학원에 대한 미련은 살짝 있기에, 취업 후의 대학원 진학까지 고려하는 상황이라 현재 대학원에 다니시는, 준비해보신 잘 아는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지거국(경북/부산) 컴공 전체학점 4.14/4.5, 전공학점 4.28/4.5이며, 1학년 학점이 별로 좋지 못한데 재이수가 불가능하게 되어있어 학점을 많이 올리진 못하였습니다. 제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 랩실은 s,k 랩실인데 많은 고민 끝에 현실적으로 일을 먼저 해보고 대학원에 가보는게 어떨까 싶어 추후의 일로 미뤄둔 상태입니다. 연구 관심 분야는 무선 네트워킹, 5G이며 개발 관심 분야는 클라우드/인프라 입니다.
1. 만약에 취직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학부 졸업 후 바로 컨택 및 지원을 하는 것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spk랩의 경우 자대생 대학원 진학 비율이 높아 타대생인데다 취업까지 한 후에 오는 사람을 받아주실 지가 의문입니다. 지금 당장 컨택을 진행해도 받아주실 지가 걱정인데 취직까지 하고 오면 더욱이 불확실한 미래이기에 걱정이 많은 것 같습니다.
2. 이에 관심있는 분야의 랩실 교수님께 혹시 모르니 지금이라도 연락을 한번 드려보는 것을 추천하시나요?
3. 취업을 결정하여 코테 및 면접 준비를 하면서도 대학원에 대한 미련이 꽤나 많습니다. 그런데 전공이 컴공이니만큼 실무 일(개발)과 연구가 너무 달라서 고민입니다. 이는 제가 대학원 진학을 머뭇거리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가 관심있는 연구 분야는 무선 분산 네트워킹, 5G로 오히려 컴퓨터공학 랩실 보다는 전기전자공학부 랩실에 더욱 적합한 것 같습니다. 반면 개발 분야의 경우 클라우드 및 인프라 쪽으로 진로를 구체화 한 상태입니다.) 단순한 관심만으로 대학원에 진학을 하였다가 후회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개발 (인프라/클라우드) 분야로 취업을 먼저 결정한 것인데 이 선택이 괜찮은 선택일까요?
4. 실제로 취업 후에 spk 대학원에 가는 사람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1,2,3,4의 질문에 대해 하나라도 대답해주시면 정말로 감사할 것 같습니다.
많은 대학원분들 존경하고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2.10.03
1. 교수님 성향 나름. 대기업 시스템에서 한번 굴러보면 학부 졸업생보다 일 훨씬 효율적으로 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도 있음.
2. 무슨 연락을 하겠다는건지 모르겠는데, 취직 후 몇년있다 지원해도 될까요같은 메일은 시간낭비일 확률 높음. 그냥 컨택은 why not
3. 아무도 모름.
4. 꽤 많음. 취직 후 대학원은 대부분 "안"하는거지 "못"하는게 아님. SPK 진학할 정도 스펙이면 괜찮은 회사 갈텐데 부서배치 잘받아서 워라밸 챙기고 돈 많이 받다 보면 진학 선택지는 뇌에서 사라짐. 부서배치 잘못받아서 불만이 쌓이면 대학원으로 런하는거지.
2022.10.03
2022.12.12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