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을 자퇴하는 것이 맞을까요?

2022.05.24

10

13323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현재 대학원 자퇴를 고민 중에 있습니다.
학부 연구생부터 시작해서 석사까지 진학하게 됐는데요, 요즘 들어서 너무 무력감이 듭니다.

연구하는 것, 공부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게 돼서 잘 버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요즘 들어서는 연구도 재미가 없고 실험을 하더라도 아는게 없으니 데이터를 분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큽니다.

제가 여태 한 것은 아무것도 아닌 헛공부를 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이상 무언가를 시작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고 두렵기만 합니다.

요즘에는 감정 조절이 잘 안돼서 실험을 하다가도, 논문을 읽다가도, 그냥 길을 걷다가도 눈물이 납니다.

이정도면 미련 없이 나가는 것이 제 정신적으로나, 건강적으로도 좋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지만 자꾸만 고민이 됩니다.

여기만 버티면 어디든 견딜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그래도 조금만 더 해보면 나아질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요..
몇 달 쉬다 돌아오면 다시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저도 저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저랑 같은 고민을 해보신 분이 계실까요..? 계신다면 어떤 선택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오랜만에 들어와 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셔서 놀랐습니다. 사실 글 초반에는 자주 댓글도 확인하고 그랬는데 들어올 때 마다 마음 한켠이 무겁더라구요.

혹시 안좋은 댓글이 있을까봐 피했던 것 같기도...^^... 저는 사탕만 먹고싶은 사람...^^

처음 이 글을 작성할때 최대한 저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특정되지 않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때문에 제가 정말 힘든 이유를 직접적으로 적을 순 없었지만, 그래도 몇몇 분들의 댓글에서 힘을 얻기도 했습니다.

댓글 달아주신 모두에게 감사의 답글을 달아드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네요.

이 글을 다시 보시게 될 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남겨봅니다.

사실 글은 지울까 생각도 했었는데요, 저랑 같은 고민을 하셨다는 분, 댓글을 보고 위로가 됐다는 분을 보고 어딘가에서 그 당시의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지우지 않으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아직도 많이 고민중입니다..^^ 정말 공부는 저랑 안맞는 것 같아요 ㅋㅋ
나름 열심히 해보자고 마음 먹고 들어왔는데도 갈피를 못잡겠네요.. 요즘은 스트레스로 건강도 많이 안좋아졌습니다...ㅋㅋ

그래도 일단은 웃을 날도 있기에 버텨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그만두면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이 아직은 들기도 하구요. 제 자신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정말 못버틸 상황이 오면 그만 두겠지만 그래도 제 곁에 좋은 사람들이 있어 아직은 견딜 수 있을 것 같아요.

버티고 견디다보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요즘입니다.

다들 건강 잘 챙기시고, 학위과정 열심히 버티시고 해내시길 바랍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모두 응원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청승맞은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2.05.24

버티세요 제 지난 1년과 비슷하네요
일단 버팁니다 버티고 나서 차근차근 되짚어가세요
모르겠으면 물으세요 같은 방에서 조언을 구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 혹은 논문 저자한테 멜 보내가면서 알아야합니다

실험 주도자는 ‘나’ 기때문에 어차피 나 아니고서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설명을 논리적으로 해야하고, 논리를 위해 사전지식이 풍부해야합니다 누구보다 내가 이 연구에 대해 잘 알아야해요

저의 경우는.. 선배가 제 실험을 맘대로 이끌다가 제가 되려 혼이 났습니다 생각없이 실험한다구요
그 결과로 제 프로젝트 하나는 뺐겼습니다
자대생에 높은학점이라는 이유로 견제도 받고, 무시도 많이 받았죠

하지만.. 무시하는 그들은 더 모르고 더 혼났었습니다
지들 아팠던거 더 아프라고 잔소리 하는 격이죠
남들도 다 지나온겁니다
그냥 그렇게 버티면서 조금씩 조금씩 알아가면됩니다
저는 오히려 같은방 선배보다 다른방 선배한테 많이 배웠어요 (더 친해질 수 있고 오히려 더 잘알려줌)

견디세요.. 지나고나면 아.. 나 ㅂㅅ인가? 싶어요 ㅋㅋ
대학원생은.. 모르면 안됩니다 절대 그러니까 레퍼런스 잘 찾고 잘 물어보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누구보다 응원합니다

IF : 5

2022.05.24

님이 한심한게 아니라 정도가 지나치게 뭐라고 하는 사람들이 좀 한심한 것 같습니다. 너무 이유를 본인한테서만 찾으려 하지 마세요. 님만 다쳐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25

실제로 그래요.
더한걸 견디게하는 근거가 되버리긴하네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