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2년도에 대학원에 새로 들어가게 되는 신입생인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관련해서 여쭙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글 남기게 됩니다.
아직 대학원 생활할 때 지출이 얼마나 될지 몰라서 첫 학기에만 대학원 등록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을 받아볼까 하는데요. 제가 알기로 대학원 인건비를 등록금+생활비 명목으로 한꺼번에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이 때 받은 등록금 명목의 금액을 매달 분납으로 한국장학재단에 등록금 대출 상환을 해야하는 것인가요? 그렇게 되면 등록금 대출을 받을 의미가 없어서 아마도 아닐 것 같긴 한데, 학부 때는 학교로부터 돈을 받으면 예외가 아닌 이상 즉각 상환을 해야했어서 혹시나 하고 여쭙습니다.
또한, 학자금 대출을 받는 것이 월급이 줄어드는 사유가 되거나 나중에 장학금(BK 같은) 중복 수혜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한국장학재단에 전화를 해보았으나, 명쾌한 해답을 주지 않아서 김박사넷에 글 올립니다.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1.12.22
의무 상환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진학 예정인 연구실에 인건비를 문의하고 계획을 세우는게 먼저인 것 같습니다.
2021.12.23
대출받을때 원금균등산환으로하면 이자만 내면됩니다. 대출받을때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이러닝듣게하는데 그때 주의 깊게 보시면 편할겁니다. 저같은경우에 BK나 과제비 같은 인건비 받아도 상환안했습니다.
2021.12.22
2021.12.23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