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되는지 알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연구실에 질문할 선배도 없어서 이곳에라도 글 씁니다...
크게 궁금한 점이 2가지 인데
1. 학위논문심사 신청 시 심사위원 선정 과정
2. 학위논문심사용 제본
1번 사항은 제가 집적 입력하도록 되어있고 신청 전에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심사의원님들께 미리 메일로 연락을 드려야 한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2번 사항은 학위청구논문 제본 가이드에 제출서, 인준서, 서약서 등 포함 하드 또는 소프트 양장으로 제본할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최종 학교제출용은 심사가 끝난 후에 최종 제본을 만들면 되겠지만 심사 과정 중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심사는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논문을 수정하게 된다면 매 심사때마다 수정해서 제본을 다시 해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심사때에는 단순 출력본으로만 진행 후 최종본만 제본을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학과에도 따로 연락해서 알아볼 예정이지만 그래도 다른 곳에서는 심사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1.10.04
이건 케바케가 심해서 교수님이나 선배들한테 물어보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아래는 제 경험이니 참고만 하세요.
1. 저는 교수님이 정하신 후 그분들께 교수님이 메일을 썼습니다(우리 애 키워서 졸업시키는 장에 선생님들 초대하니 와서 보시고 조언해주십시오 느낌)
2. 논문은 마지막에만 썼습니다. 논문의 내용이 될 것들을 발표자료로 만들어 주요 내용을 발표해 2번 심사 받았습니다. 마지막 심사 1주일 전에 논문 초안을 위원님들께 보내드려 심사에 참고가 되시게끔 했습니다. 젊은 분들은 그냥 pdf파일 메일로 달라고 하시더라구요.
반면 논문 초안을 처음부터 가지고 심사하는 과도 봤습니다.
제 경험상
1. 지도교수님께 위원님을 어떻게 선정하실지 의견을 여쭈어보고 그분들께 일정을 어떻게 할지 의견을 묻고 취합해서 날짜를 정합니다.
2. 디펜스 일주일 전에 논문 초안을 먼저 드리고 디펜스 다 끝난 후에 수정안을 들고 찾아가서 지적받고 고치고 무한 반복.. 후에 학교에 제출했습니다.
2021.10.04
대댓글 3개
202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