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Analog rf 집적회로 와 model predictive control 및 제어 관련 연구

2021.05.17

3

1325

박사님들께 조언을 구해봅니다.
제가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하여 연구 경험을 쌓고 제 발전을 위해 학부연구생으로 랩실을 들어가려고 합니다.
그러다가 위에서 언급한 2개의 분야를 놓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는 3학년 1학기 까지 주로 회로 관련 (전자회로,전력공학,전력전자)를 들었고 성적도 a이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당연히 집적회로로 제 전공을 정했었는데, 갑자기 model predictive control(전기자동차관련 연구를 주로 하십니다)에 시선이 갑니다.
그래서 전문가님들에게 몇가지 물어볼 것이있습니다.
1. 집적회로와 model predictive control 중 앞으로 유망한 분야가 무엇인 것 같습니까??
여기서 유망이란...앞으로의 취업(국내 및 해외)과 제가 대학원을 간다면 교수로서의 삶도 도전해보고싶어 교수 임용의 가능성도 감히 여쭤봅니다.
2. 컴퓨터 공학 부전공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랑 더 관련이 깊을까요??
3. 연구 성과를 더 많이 낼 수 있는 분야는 어느 쪽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만만한 공자*

2021.05.17

1. 본인이 동 나이대에 국가에서 셀 수 있을 만한 천재가 아니라면 학부 성적이 좋다는 이유로 그 분야 연구를 해야한다는 것은 너무 근시안적인 생각입니다. 본인이 가장 잘 하는게 노래 잘 부르는 거라면 가수 해야하나요? 성공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1-1. 현재 전망은 model predictive control이 더 좋다고 보여집니다.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고, 전문가의 수가 수요에 비에 공급이 부족하거든요.
1-2. 집적 회로 전망이 안 좋다는 말이 아닙니다. 상위권 공대 박사의 경우 연 1억 정도를 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2. 전기 자동차입니다.
3. 1년간 전기자동차에서 논문 3편 쓰고 회로에서 1편 쓴다고 단순히 전기자동차가 실적이 더 좋다고 비교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항상 동일 분야 경쟁자 대비 실적을 비교해야 하는데, 당연히 본인의 실력에 달려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나른한 프랜시스 크릭*

2021.05.17

임용은 절반은 운(시기)라는 말도 있죠.
하지만, 확실한건 유망한 블루오션인 분야를 잘찾아가면 교수임용 가능성이 훨씬 올라갑니다.
저희 연구실도 임용이 많이된 케이슨데, 지도교수님이 15년정도 전부터 한국에서 특정분야를 개척하신 분입니다. 다행히도, 해당 분야가 전세계적으로 꽃피우면서 해당 연구분야로 박사학위 받은 분은 교수임용된 분이 70%이고 top5내 상위권 대학 교수분들도 꽤 계십니다.
말씀하신 분야들은.. 산업체에서는 니즈가 많지만 오래된 분야다보니 교수직 도전할때에는 불리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