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로봇 연구용 노트북 + 태블릿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2021.04.04

6

4068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 4학년에 재학중이며 로봇공학쪽을 전공으로 대학원 진학까지 희망하는 학부생입니다.

원래는 논문읽기용으로 태블릿 구매만 고민중이었는데, 태블릿을 고민하다보니까 노트북까지 같이 고민하게 되어서 혹시 관련 경험있으신 분들께서 추천해주실수 있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제가 고민하는 내용입니다.

Q1. 논문 읽기 쓰기, 정리하기, 필기하기 등의 학습 목적으로 태블릿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때문에 화면이 커야할것같고 기타 다른작업은 하지 않을것같아서 큰 용량이나 고 스펙은 필요없습니다.
다만 논문 및 강의내용 정리가 위주다 보니 노트북과의 연동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에 삼성 폰 사용중입니다!
예산은 약 70~80만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2. 로봇을 하다보면 ROS나 여러 프로그램을 돌리다 보니 리눅스 환경이 아니고서는 안될것 같아서 현재 무거운 개발용 노트북에 윈도우랑 리눅스를 같이 깔아서 쓰고 있습니다. 왔다갔다 하는게 불편해서 맥북을 살까 싶었기도 한데, 보통 대학원에서는 연구실 데스크탑으로 개발을 하고 노트북으로 원격접속하여 쓰시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면 노트북은 고사양이 필요할 일이 없어보이는데, 다들 어떤 노트북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노트북으로 가능한 대부분의 일은 태블릿으로 가능해 보여서요!

아이패드가 논문 읽기에 좋다고 해서 아이패드를 살까 싶은데, 어차피 대학원가서 데탑쓰게 되고 개발용 노트북 필요없게 되면 아이패드 산 김에 저렴한 모델의 맥북으로 바꿔버릴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직설적인 존 케인즈*

2021.04.04

로봇하는 연구실도 나름인데, ROS쪽이나 코딩위주를 하는곳을 생각하시나보네요?
말씀하신대로, 구글이든 팀뷰어든 대부분의 일들은 노트북컴터로 원격으로 진행하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연차가 쌓일수록, 노트북으로 간단한 실험등도 진행하게 될 경우가 꽤있습니다.
저도 20살부터 쭉 맥북만 사용해왔고, 지금도 맥북프로,맥북에어,아이패드프로 다 들고댕기지만, 윈도우에서만 호환되는 프로그램들이 너무많기도하고, 여기서 문서작업하면 정품이여도 막상 윈도우에서는 깨지는 경우도 발생해서(특히 한컴), 아예 업무용으로 그램도 사서 같이 들고다닙니다.
1. 논문을 읽거나 연구노트 작성에는 테블릿이 유용하지만, 논문 작성을 테블릿으로 하는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패드프로 11인치면 가능하겠지만, 그거살바에야 맥북프로살것 같네요..
2. 언급한내용과 동일합니다. 테블릿으로는 논문읽기, 필기 정도로만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예산 잘 고려해서 구매하시고, 맥북구매는 잘생각해보세요. 저라면 차라리 저려미 델컴터에 리눅스/윈도우 깔고 쓸것같네요.

대댓글 4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꼼꼼한 알렉산더 벨*

2021.04.05

운영체제 분야는 잘모르겠고요
전 딥러닝 분야인데요. 연구실 gpu서버 짱짱한거 있어서 원격접속해서 씁니다.
옛날에 16인치에 성능 짱짱이 하나샀는데 가지고 댕기기 불편해서
13인치 갤럭시 플러스 알파 샀는데 대만족입니다. 접을수있어서 논문 볼때 편하고 13인치가 코드 짤때 기분 정말좋습니다(지금 생각해보니 요즘 프로그래밍보다 논문 읽는 시간이 더많긴했네요)

연구실에다가 맥북프로사주면 sci 탑저널에 논문 한편 투고하겠다고하고 사달라고 하십쇼. 250만원인데 학생이...그돈으로 여친밥이나 사줍쇼.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