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교 2학년 학부 참여 관련 질문 드립니다!

2025.03.29

0

7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보건계열 2학년에 재학중인 학부생입니다.
원하는 곳으로 취업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고, 이를 위하여 2학년 겨울이나 3학년 여름부터 학부 참여를 해보고 싶습니다.


질문이 총 3가지 있는데요, 먼저 학부 참여를 위해 교수님과 면담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학했을 때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하여 어느정도 생각을 해놔야 할텐데, 그 생각의 깊이?가 어느정도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냥 여러 교수님의 연구실 중 특정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싶다~ 정도의 생각만 해도 되는지, 나는 이러이러한 연구를 해보고싶고, 이를 위해 특정 연구실에서 학부참여를 해보고 싶다~ 정도의 생각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물론 후자를 교수님들이 더 선호하시겠지만 저는 현재 제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한 2개 정도 있는데, 저희 과 연구실 중 이 분야들과 정확하게 들어맞는 연구실이 없는 것 같아서요! 보통 학부참여를 위해 교수님과 면담할 때 어떤 식으로 대화를 나누고 결정되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로, 교수님과의 면담에서 제가 관심 있는 분야 중 어떤 분야가 전망이 좋고, 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연구실에 진학해야 할지 여쭤봐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저희 과의 여러 연구실 중 오직 한 군데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주변에서도 다들 제가 취업하고 싶은 곳에 취업하려면 이 교수님의 연구실에 가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고, 제가 취업하고 싶은 곳과 협력하여 연구하시고 계시기도 해서 이 연구실에 진학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요새 제가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니 제가 연구하고싶은 분야와 이 교수님의 연구 분야가 맞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교수님과 면담 할 기회가 조만간 있어 그때 대학원 진학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하는데 이때 이런 고민에 대해 말씀드려도 될까요?


마지막은 조언을 얻고 싶어서 쓰는 질문인데요, 제가 대학원에 진학하여도 되는지 고민됩니다.
저는 사실 학부 성적이 중위권-중상위권 정도로 학점으로 따지면 3.9 정도라 그다지 좋지 못하고, 제 나름대로 적성이 잘 맞는 것 같지만 다른 이것저것 다 잘하는 동기들과 저를 비교하게됩니다. 저와 같은 곳에 취업하고자 하는 동기들보다 뒤쳐져서 취업 못할 거 같아서 고민이 많습니다.
성적도, 능력도 평균정도인 제가 그저 하고싶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대학원에 진학해도 될까요?

일단 친한 선배가 제가 취업하고싶은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과 대화 나눌 기회를 마련해준다고 했는데 아는 것도 없으면서 무턱대고 가고싶다고 외치는 꼴인 것 같아 이 분과 감히 연락을 해도 될지도 고민됩니다.
사실 제대로 해당 분야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저 고등학생 수준의 정보와 생각만을 가지고 대학원 가고싶다고 말만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다들 어떻게 연구 분야를 결정했는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새벽 감성으로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박사넷에 글을 쓰는게 처음이라 많이 부족한 글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일단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