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comsol과 같은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면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전산실험에 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응집물리분야에서도 특히 소재 연구에 방대하게 활용된다는 걸 알게되어 먼저 집중적으로 배우는 신소재공학쪽에선 어떤 식으로 배우는 지 알고 싶었다는게 주된 이유입니다.
질문을 간결히 말씀드리자면
1. 현재 저는 광결정 관련 졸업논문을 작성 중이다보니 시뮬레이션에 대한 지식이 대부분 COMSOL과 MATLAB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신소재공학의 경우 소자개발과 같은 연구를 하게 될 경우,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지가 궁금합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5
2023.03.28
비슷한 것 같은데요? 더 미시적으로 가면 DFT도 많이 쓰고 monte carlo하는 방도 있는데 범용적으로는 콤솔이랑 매트랩이 많습니다. 근데 저런 툴 익히는건 내가 필요한 기능 찾다보면 조금씩 익혀가는거고, 진짜 중요한건 governing equation이랑 boundary condition 제대로 아는거예요. 이거 못하면 툴 잘 써봐야 별로 소용 없어요.
대댓글 1개
2023.03.28
boundary condition은 알고 있었는데 governing equation은 모르고 있었네요. 아직 배운지 4개월 정도 넘어가는 지라, 초보 중에서도 입문자 단계다보니, 미리 설레발치며 물어본 감이 있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3.28
대댓글 1개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