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한양대 학부 정도면 미국 top 10 석사 가능할까요?

2025.11.05

15

3937

곧 전역하고 복학을 앞두면서 여러가지 고민이 많이 들어서 글을 적어보네요.

아직 1학년 밖에 마치지 않았고 학점은 4.3/4.5 입니다. 아직 3년이 더 남았으니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과 특성상 학부 수준으로는 전공을 살려 취업이 힘들어 석사를 생각중입니다.

열심히 그리고 잘 하는건 당연한거니 넘어가고
제가 궁금한점은 어떤걸 하면 조금이나마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졸업까지 3년이 남은 만큼 지금 3년간의 계획을 잘 짜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많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5개

2025.11.05

아 과는 datascience cs 쪽입니다.

2025.11.05

3년이나 준비하면 석사야 거의 무조건 될거에요.. 돈이 문제일 뿐이고 또 가성비도 박사보다 아무래도 안좋으니 그렇게까지 준비하면 박사쪽을 생각하는게 낫겠죠.

인터넷에서는 유독 학부를 근거로 묻는게 많이 보이네요. 하도 사람들이 왈가왈부 많이해서 신경쓰이는 걸 아는데 이는 단언컨대 서울대에 대한 집단적인 과대자아입니다. 예를 들어 "내 같은 실력으로 서울대였으면 미국 대학원을 들어갔는데 한양대여서 못 들어간다"? 이런 건 말이 안되는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서울대 나오고 박사학위 중인데 주변에서 제대로 아는 사람도 교수든 학생이든 거의 못봤거든요... 딱 자기 제자가 서울대 나왔다 하는 교수만 정확히 그 한국 내 위상을 압니다. 왜냐하면 미국 입장에서는 외국에 서울대급 학교가 100개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6대륙에서 우리가 이름 아는 어느 나라를 찍어서 최고 학교를 보면 서울대급 아웃풋을 보여줘요.. 심지어 동남아 방글라데시의 최고기술대학도 애들이 영어도 잘하고 수준이 엄청 높습니다.

결론은 학부 신경쓰지말고 하고 싶은대로 도전하세요. 아직 20대초일 듯 한데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대댓글 4개

2025.11.05

이거 진짜 맞말임 한양대로 cs ds 탑텐 석사? 학점만 잘챙겨도 감.. 애초에 cs ds 석사 전부 비자 발사대라서 와보면 인도인밖에없음 ㅇㅇ 그리고 생각보다 수준도 별로안높음. 걍 공부열심히하고 돈만있으면 졸업하고 가있는 본인을 볼수있을거임. 그리고 진심 다카대 파키스탄 기술대 샤리프대 그리스 공대 이런 대학에서 오는애들 중에 쌉고수 개많음.. 서울대도 걍 지잡대임 그사람들 입장에셔 한 칭화대 야오클래스 쯤 되면 미국에서도 탑급이고 중국에서 탑대학 출신들이거나 iit출신들은 그래도 기본덕으로 서울대급은 됨

2025.11.05

베이징대 칭화대 상해교통대 난양공대 저장대 칭화대 순얏센대 hkust cuhk …. <- 대충 생각나는거 몇개적어봤는데 여기 출신들 평균치로 한국오면 설카급은 될듯

2025.11.05

학교 네임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2025.11.06

사실 서울대나 카이스트는 특정분야에서는 좋으모습을 보여주고있어서 위상을 어느정도는 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포공이나 연고대만해도 잘 모르는교수들 꽤많습니다.
저도 탑스쿨에서 포닥했는데 제가 여러가지로 좋은모습을 보여줘서그런지 지도교수가 카이스트에 대한 이미지 엄청좋고, 한국에서 학회있을때 제가 데리고 카이스트 투어시키고 세미나도했는데 그때 굿즈 한뭉큼 사들고가서 본인 컴퓨터에 카이스트스티커붙이고 오피스에 카이스트 굿즈들 정리해뒀습니다. 졸업하고 미국에서 잡구했는데, 최근 오피스 한번방문했는데 의외로 뿌듯하더라고요.
결국 본인학교에 대한 이미지는 노이만씨 말씀대로 특정학과별로 특정학교 극소수정도만 알고, 그게아니면 본인 주변 케이스를 통해서 알게됩니다. 그래서 본인 선배가 엄청좋은 모습 보여줬으면 본인도 유리한거고, 반대로 안좋은모습 보여줬으면 안좋은 이미지 갖고계신분들도 꽤있을겁니다. 제가 포닥할때 옆랩은 카이스트 포닥들 엄청많은 랩이였는데, 거기는 지도교수가 부임하자마자 뽑은 카이스트포닥 한명이 엄청잘했어서 계속뽑는다고 들었습니다.

2025.11.05

석사는 웬만하면 다 됨

2025.11.05

돈만 있으면 되죠 석사는. 박사는 한양대가 최소 조건이고 그 외 엄청난 실적이 없는 이상 못가죠 특히 ds는

2025.11.05

한대나와 스탠포드,mit에서 석박해서 모교 교수하는분께. 한번 찾아가 면담추천합니다...아무리 한대공대가 수준이 떨어졌어도..가능합니다..

대댓글 1개

2025.11.05

오해하실끼봐...한대공대가 수준이 낮다는 말이 아니고, 과거에 비해 좀 낮아졌다는 말입니다

2025.11.06

지금 미국에서 관련 분야 석사 중인데, 물론 석사 입시도 중요하지만 명확한 목표가 있지 않는 이상 석사 안 오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짧은 시간 동안 준비 잘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석사 오지 말라는게 아니라, 자기 목표부터 명확히 하고 석사 와서 뭐 할지 미리 다 생각해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오는게 중요하다는 겁니다. 안 그러면 2년+2억 날리고 한국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2025.11.08

공학박사고 미국 top 5에서 포닥 중입니다. 석사 이후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해보세요. 단지 전공상 학부만으로는 한국 취업이 어려워, 미국 석사 후 다시 한국으로 다시 취업하는 목적이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2025.11.10

한양대 학부 출신으로 미국 top 5~10 박사에 이어, 인서울 국립에 임용된 현역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는 것 같은데, 학점 관리도 매우 우수하고~ 지금처럼 자신감 있게 준비하다 보면 저 이상으로 잘 풀릴 겁니다. 다만, 비용 측면에서는 석사는 펀딩이 어려우니~ 계속 공부할 생각이시면 석사까지는 국내에서 터를 잡아놓고 박사 유학 나가시는것 권합니다. 꿈을 응원합니다.

2025.11.12

석사만하러 미국에가는건 위댓글들처럼 비추입니다

2025.11.16

한양대를모를겁니다. 그래도 붙을겁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