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회과학대학 4학년 학부생입니다. 원래 법학/정책 쪽 준비했었고, 이 과정에서 작년에 과학기술 관련 법학 수업, 헬스케어 수업, 인공지능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의료인공지능과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의료인공지능 커리큘럼 찾아보니 r언어 사용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r언어는 학부에서 계속 다뤘어서 사용 가능한데, 인공지능 분야는 파이썬이 필수라고 들어서 진학을 할 경우 이에 대한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1. 문과 학부생임에도 의료인공지능/헬스케어 석사를 나와 해외 박사과정 진학이나 취직에 지장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2. 의료인공지능/헬스케어 대학원 재학 중이시거나 관련 분야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해당 분야가 어떤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3. 별개로, 과학기술정책대학원에 대해서도 어떤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4.12
1. 디지털 헬스 분야를 정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 데이터 관련인지? 디지털 치료제 관련인지? 진단인지?
박사로 가는 것은 가능은 합니다. 심리학이나 문헌정보학 등에서도 이 쪽 분야를 만지니까요... 그렇지만 님이 원하는 게 정확히 뭔지를 모르겠습니다.
2. 매우 많은 돈을 먹는 연구분야입니다. 매우 많은 돈. 정말로 엄청나게 많은 돈을 먹습니다. 영상진단이나 데이터 관련도 돈은 많이 먹는데 치료제 관련은 정말 어마어마하게 먹어치웁니다. 그래서 한국 뿐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실력자가 아니라면 먹고 살기 그닥 쉽지는 않습니다.
3. 원래 업계에 있거나, 뭐 여타 라이선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써먹을 수도 있겠다... 정도로 여깁니다.
2025.04.13
1. 실적만 좋으면 (탑티어 논문 최소 1개) 학부 학과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2. 미국 기준 미래는 유망합니다, 하는 랩들은 아주 많진 않진 않지만 (아무래도 펀딩이 많이드니..)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2025.04.12
2025.04.13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