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하고싶은 연구 딜레마

IF : 2

2026.06.28

2

169

라떼는 장려금 사업이니 이런 게 없어서 '내가 하고싶은 연구'를 우선하는 건 꿈도 못 꿔봤음...

교수님이 궁금해하는 연구나 교수님이 따오신 과제가 우선이었고, 아니 우선이 아니라 그것만 있는 줄 알았고, 적어도 시키면 왜 안 되는지 A부터 Z까지 설명드리면서 인정받고 배웠음.

물론 단점도 있었겠지만 난 그러면서 박사후기, 겨우 임용 직전부터 내가 경험한 것들 바탕으로 연구테마를 연결하고 기획하면서 재미를 느꼈음.

그리고 지금 임용되고 그 아이디어로 뭘 해보려고 하는데, 자꾸 학생들이 자기는 이거 해보고싶다고 뭘 가져옴...

항상 제안서 봐주고 써주고 하다가 갑자기 맥이 빠지네...

학생들이 하고싶은 건 하게 해주고 싶지만 나도 한 10년은 하고싶었던 연구인데 ㅠㅠ 평가자도 설득해야하고 학생도 설득해야하고 외로움. ㅠㅠ 나도 괴수가 되는 게 서로 윈윈하는 길일 거 같지만 오늘도 내가 더 배우기 위해 꾹 참는다 중생들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6.28

학생들이 해보고싶다고 가져오는 거지같은 주제 하라고 시켜주고 결과 잘 안나오면 이제 교수가 무능하다고 뒤에서 씹음ㅋㅋ

2026.06.28

인건비 부족하게 주지도 않으시면서 하고싶은 연구 마음껏 하라고 하셨던 지도교수님..
연구자이기 전에 참된 교육자인 분께 지도받은게 정말 큰 행운이었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