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생명 관련 대학원 진학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1.05

6

702

안녕하세요.
지거국 생물학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이며, 이제 4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현재 학점은 3.4/4.5이고, 남은 학기를 통해 3.5 이상으로 졸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경쟁력을 생각하면 학점이 낮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어학 성적은 토익 730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겨울에는 최소 800점 이상을 목표로 공부 중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TEPS 성적도 추가로 준비할 계획입니다.

다만, 학부연구생 및 인턴 경험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인턴 지원을 위해 자소서를 여러 차례 제출했으나 모두 불합격했습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내년 4–6월경 컨택 및 인턴 관련 메일을 보내, 여름방학 동안 인턴 경험을 쌓고자 합니다.

관심 분야는 암생물학, 종양학이며, 장기적으로는 중개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자대 동일 학과 진학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미 학부연구생 자리가 포화 상태이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도 모두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교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자대 동일 학과에는 암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님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대 타과 또는 타 학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컨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에 관련하여 낮은 스펙과 학점으로도 원하는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신 분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4학년 1년의 타임라인을 어떻게 그리면 좋을지 어떤 부분을 발전시키면 컨텍에 도움이 될 지 등 조언을 주실 수 있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6.01.05

지거국이 어디냐에 따라 다른데...
전남/전북/경북/부산 대 혹은 비슷한 레벨이거나 얼추 그 범주라고 가정해볼게요.

학점은 고고익선입니다. 3.5이상 혹은 그 이상도 가능하다면 만드세요
영어도 토익 730이고 평범한 점수라서 뭐 문제 삼지는 않을거같은데, 물론 최대한 올리시고, 토익성적도 성적이지만 실질적인 영어 읽기/쓰기/듣기/말하기 능력을 기르세요.

결국 학부연구생이나 연구인턴경험과 거기서 나온 연구실적 KCI 라도...챙기는게 중요한데...
그 방법이 쉽지 않다고 적어주셧네요... 어떻게든 기회를 만드세요...
정 안되면 꼭 암생물학/종양학이 아니더라도, 최대한 비슷한,,기회가 나는 생물학 관련 연구실에 담당 교수님께 얘기해서 연구경험과 실적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비슷한 분야라도 경험이 있는것과 없는것은 새로 가게될 교수님 입장에서 천지 차이 일수 잇기때문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더 떠오르는게 마땅치는 않네요... 도움이 많이 못되서 죄송합니다.

대댓글 1개

2026.01.05

답변 주신 것만으로도 괜찮습니다!
혹시 실질적인 영어 능력이 되는 것도 교수님께 어필이 될까요..?

2026.01.05

저는 결과적으로 인맥(자대 교수님)과 우연이 겹쳐 인턴 기회를 받을 수 있었던 케이스였기에 조심스럽지만.
학점이 낮으면 바로 진학하기보다 되도록 인턴 자리를 노리고, 어학성적(스피킹)과 진학처 타겟팅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적은 랩을 타겟팅하시고, 직접 컨택해서 뭘 준비하면 이후 도움이 될 지 조언을 구해보세요. 꼭 그곳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학문 생활을 위해 무언가 얻어가겠다는 마인드를 가져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남은 기간, 학부에 충실하시길 바랍니다. 학점이 낮아도 우상향을 보이고 직전 학기 성적이 좋으면 좋게 봐줄 여지가 있습니다만, 학점이 낮은데 우하향에 직전 학기 성적까지 별로라면 정말 인상에 안 좋습니다.
저 또한 학점이 지독하게 안 좋았던 과거를 지닌 사람으로서 작성자 님을 응원합니다.

대댓글 3개

2026.01.05

답변 감사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학점은 이번학기부터지만 나아지고 있긴 합니다 스피킹과 관련한 어학성적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는 말씀이 맞을까요?

2026.01.05

많은 대학원에서 영어 어학성적을 필수요건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스피킹이 가장 배점이 높은 편이고, 실무에서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스피킹의 준비가 가능하다면 되도록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2026.01.05

감사합니다! 관련하여 준비해보겠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