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박사중인데 연구실 문화에 관해

2026.01.01

7

956

현재 미국 연구실에서 박사중인 학생입니다. 지내다보니 랩 구성원들과 너무 맞지 않는거 같아서 이게 원래 미국랩 정서인지 여기가 특이한건지 여쭤보고싶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자라오면서 늘 열심히 하는게 미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미국에 와서도 실적 내려고 굉장히 연구에 몰입해왔습니다. 또한 한국에서의 경험으로는 일하는곳에서 사적인 혹은 일 외적인 얘기를 너무하는건 지양해야겠다고 느껴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연구실 구성원들은 이런 태도를 아니꼽게 봅니다. 제가 매일같이 듣는 소리가, 너는 왜 본인들이랑 잡담 안하냐, 왜 볼때마다 논문 읽고 있냐, 연구 얘기말고 본인들과 미국밈들 얘기해라, 동양인들은 논문 실적이 전부인줄 안다, 네트워킹이 더 중요하다 등등 이런 말들을 지겹도록 듣습니다. 처음에야 그냥 하는말인줄 알았는데 이게 정도가 심해지니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심지어는 얘네들이 교수님께도 가서 앞으로 저같은 애들 뽑지말고 미국 밈에 빠삭하고 말 많은애들만 뽑자고 얘기했더군요.

제가 좀 혼란스럽기도한데요, 정말 미국에서는 잡담 능력과 네트워킹이 더 중요한건가요? (사실 평소에 잡담하는게 네트워킹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 경험 많으신분들 의견과 경험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6.01.01

미국박사2년차입니다. 그 학생들이 조금 더 유별난거 같지만 네트워킹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몰토크는 무조건 하는게 좋다는 의견입니다

대댓글 1개

2026.01.01

의견 감사합니다

2026.01.01

그럴거면 한국에 있지 왜 미국에 나가신거..;

대댓글 2개

2026.01.01

찐따같이 독고다이가 용인되는건 아시아권에서나 통하는 문화고 미국에서는 그렇게 담쌓고 지내면 도태되는 문화임

2026.01.01

네 의견 감사합니다. 졸업 이후 귀국을 목표로 해서 깊이 생각지못한 부분이네요

2026.01.01

미국 갔다왔는데, 다 맞는 말이네요.

2026.01.02

저는 영국에서 학위중인데 여기 애들도 겉으로 보기에는 하는 거 별로 없고 잘 놀러다니고 socialising 잘 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ㅋㅋ 제가 다니는 학교는 네트워킹 하라고 엄청 뭘 많이 기획합니다. 공부는 보통 남들 안보는 곳에서 많이 하는 것 같아요. 흔히 중고등학교 학창 시절 때 남들 놀때 다 놀고 공부는 하나도 안해보이는데 성적은 상위권인 애들 같은 형태의 사람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