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 및 연구실 스펙(?) 확인하는 방법

2025.09.17

3

1187

연구실 고를때 해당 연구실을 이끄는 교수가 어느정도의 사람인지 그 연구실에 갔을때 나는 어느정도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뭐가있어?
분야는 어느정도 맞다는 전제하에

교수님의 학력, 지난 몇년간 졸업한 선배님들의 논문이 어디 저널에 발간됐는지, 교수님이 맡은 직위(ex. oo학회 회장)가 있는지

이거 말고 또 있어? 박사과정 생각중이라 신중하게 고르고 싶은데 정보 얻기가 싶지 않아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9.17

학력이 크게 영향을 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낮은 학력으로 좋은곳 임용된분 보면 실적 대단하겠다는 생각이 드는것 정도일까요.
교수의 네트워킹을 확인할 방법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공동교신이나 공저자로 해외대학과 교류열심히 하시는분이면 네트워킹 좋을가능성 높습니다.
또한 직책으로 수준파악하는건 어렵습니다. 완전 시니어셔서 국내 큰학회 회장 등이 아닌이상, 대체로 직책은 다들 돌려서먹는 경향이 큽니다.
다만 국제학술대회/저널에서 꾸준히 Organizer 나 커미티, 에디터 참석하시는거면 그 분야에서 꽤 인정받고 네트워킹이 좋을확률이 큽니다. 특히나 큰 국제학회에서 제너럴체어 이런건 절대 아무나하는건 아닙니다. 적당한 직책 (예, web chair, poster chair)정도는 어느정도 네트워킹있으면 어쩔수없이 하게되더라도요.
다른것보다 연구실수준을 파악하기 가장 적절한건 연구실에서 나오는 논문실적과 연구실 졸업생의 취업현황 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그 외에 학력이든 뭐 화려한 경력이든 큰의미없어요.

2025.09.17

일단 박사과정이라면 논문이 생명이니,

필터 1 (제일 중요)
일단 임용되신지 2~3년 이상에서 아직 부교수인 분. 정교수 달기 위한 동기부여가 있어서 논문에 대한 집착이 있음.
반대로 이전에 실적은 괜찮았으나, 정교수 테뉴어 받고 실적의 양과 질이 하락하는 경우 많이 봄.

필터 2
물론 동시에 최근 2~3년간 실적을 봐야함. 교수 개인이 만든 실적 말고 학생하고 같이 만든 실적. 저널하고 학회 논문 잘 살필것.

필터 3 (기타)
교수가 최근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거나 계획하고 있다? 이건 피해야함

필터 4 (기타)
교수가 '국제'학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이건 꽤나 명예를 추구한다는 뜻이고 네트워크가 있다는 뜻임.
여러모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음.

결국 학생 입장에서 찾을 수 있는 결과들은 과거의 것들이기 때문에 미래에 일어날 일을 모두 예측하는건 어려움.
근데 개인적으로 아직 테뉴어 못받았고 열심히 논문 쓰시는 분은 여러모로 도움 받아서 논문 쓸 기회가 많음.

개인적으로 나는 내 지도교수가 테뉴어 다는 시점에 랩 들어갔는데, 전에는 논문 잘 챙기시던 분이 점점 신경쓰지 않게 되었고
창업을 준비하고 기업 프로젝트만 무한 증식시켜서 맨날 일만하고 논문 쓸 시간은 새벽에나 있었음.
그 결과 대부분의 박사들이 실적 개판나고 최소 조건만 충족해서 졸업함... 실력이 없는게 아님 교수가 논문이나 연구를 학생의 몫이라고 버림.

대댓글 1개

2025.09.17

필터 2는 조교수 부교수 분들 중에 승진 할 수준 만큼만 논문 겨우 쓰는 분들 있음 그거 피할려고 만든거고
필터 4에서 '국제' 학회 활동은 최소 세션 체어나 저널 에디터 각종 커미티 활동 하시는 걸 의미한.
단순 학회 참석이 아님. 물론 한국에 이런 분들이 그렇게 많지 않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