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를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2025.09.03

0

88

현재 학부 2학년생이고 연구분야에 취직을 원하고 있어 대학원 희망은 확정상태로 진로를 탐색중입니다.
근데 제가 연구라는 분야에 그만큼 진심인지, 얼마나 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지에 대한 열정도 그만한 정보와 지식도 없는 수준입니다. 제 적성과 얼마나 맞는가도 모르는 분야이라고 생각하기에 현재로서는 석박사통합을 가겠다고 확정은 하지 않고 완전히 관심이 가고 하고 싶은 분야가 생기지 않는 한 석사를 일단 해보고 박사를 지원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번학기 까지 수석은 받아두었고 계속 최대한 성적을 유지하고 컨택을 통해 관심 분야에 관련된 연구실에 들어가보고자 하고 있었습니다.석사를 따고 대기업 취업을 하신 친척분이 현재 면접관으로 일하고 계서서 조언도 구해보니 학부성적관리와 어학성적관리만 잘해도 대학원에서 뽑아준다고 하시기도 했고 타대 대학원을 생각중인 저로서는 굳이 자대의 학연생에 너무 맹목적으로 매달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굳이 맹목적으로 자대에서 학연생을 하고 타대로 도망가야겠다고 생각한적은 없습니다.차라리 연구경험을 쌓더라도 타대 인턴을 지원해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친구들과 얘기할 떄마다 석박 통합을 지원하지 않으면 좋은 대학은 잘 안 뽑아주지 않느냐, 학연생경험없이 학부생만의 지식만으로 좋은 랩실을 들어가기는 어렵지 않느냐, 자기가 교수님한테 들었는데 석사만 할바엔 차라리 취직을 그냥 하랬다며 석사는 학부생이 취직을 그냥 바로 하는 것느니만 못하지않냐는 식으로 말하며 제가 생각한 방향은 맞지않는 선택인것 같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였습니다.저는 박사라는 단계에서 고민을 많이 하시는 것을 보았어서 전공지식에 대해 뭣도 아는 것도 없이, 연구 분야에 대한 자신의 적성이 맞는지에 대한 정보도 없이 나는 무조건 박사까지 할거야라고 말하는게 과연 맞는가 싶습니다.
그런데 친구들은 자꾸 석사만 하는건 굳이 싶다는 뉘앙스로 제 의사가 틀린 선택이라는 식으로 말하니 제가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가 싶은데 이게 옳지않은 방향의 선택일까요..?

이미 여러 선택의 과정을 겪어오신 선배님들이 생각하시기에 현재 이 영역의 전망과 트렌드를 보았을 떄 느끼는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