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졸업 후 교수님과의 연락

2025.08.19

5

2934

안녕하세요 24년 2월에 석사 졸업을 하고 백수 기간이 길어진 채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석사 졸업후 박사 진학을 하고 싶었지만 박사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컸고 석사 과정이 생각보다 길어지면서(2년만에 졸업 못함) 건강도 안좋아져 박사 진학을 보류해 두고 집에서 쉬다보니 2년을 꽉 채우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지도교수님과 논문 심사를 해 주신 교수님들 등 3분의 교수님께(수업을 다 들었고 저의 학문적 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스승의날 혹은 새해에라도 연락을 한번쯤 드리는게 맞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었는데 졸업 이후 방황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어떠한 연락도 드리지 않고 지냈습니다.
박사과정중이던 다른 대학 동기들이 너 그러면 안된다고 꼭 연락을 한번쯤 드려야 한다고 저를 나무라기도 했지만... 도저히 뭔가 이루지 못한채 지내는 제 자신한테 자신이 없어서 교수님들께 일상적인 안부 메일 드리는 것 조차 시도하기 버거웠는데요.
졸업 후 아무것도 한 것도 없고 그렇다고 박사 진학에 대한 명확한 동기가 있는 것도 아닌 상태에서 교수님들께 안부 메일을 드리는게 괜찮을지 여러 대학원생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졸업생들이 취업이나 진학 등 가시적인 성과를 가지고 연락을 드려야 교수님들 마음도 편하고 뿌듯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아무것도 없이 이렇게 연락을 드리는게 맞는건지 고민과 의문이 생겨서 김박사 넷에 가입하자마자 질문 글을 올립니다.

혹시 석사 졸업생 혹은 박사과정생 분들 등... 석사 졸업후에도 교수님들과 연락을 자주 하셨던 분이나 혹은 그렇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도 좋은 좋언을 해 주실수 있으면 답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여러번 읽어보고 참고할게요. 미리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8.19

연락한다고 해도 교수가 컷할 수도 있습니다.

1. 시도조차 하지않고 영영 교수와 연락두절
2. 연락해보고 교수의 선택에 따라 관계유지 또는 연락두절

개인적으로 목적 없이, 연락 온다면 저라면 더 환영이겠습니다. (랩실에서 어떻게 생활하셨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2025.08.19

연락 드리고 싶은 이유가 있나요? 학계에 남는 것을 희망하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지도교수님이나 심사위원분들에게 연락을 드릴 동기가 있는지 잘 모르겠고, 주위에도 졸업한 이후에 연락 안드리는 경우는 흔한 것 같은데요.
그렇긴한데 또 교수님들은 기본적으로 선생, 교육자이고 별다른 이유 없더라도 학생에게 안부인사를 받는 것은 보통 좋아하십니다. 추석이나 연말에 '잘 지내셨나, 인사 진작 드렸어야 하는데 죄송하다, 건강히 잘 지내시라' 정도 메일 보내는 거야 문제 될 일도 없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오히려 평소 조언 많이 주시고, 학생 진로에 관심있던 교수님들이라면 '최근 계획하던 일이 어려워서 방황중이어서 차마 연락을 못드렸다' 하면 좋은 방향으로 조언 주시는 일도 많고, 의외의 기회를 소개해주시기도 하니 더욱 손해 날 일이야 없지요.

2025.08.19

그냥 안부 인사드리는거면 마다할 사람 없음요
근데 그걸 빙자한 뭔가 요구?나 부탁이 들어가면 이미지 더 나빠지고 손절 당할 확률 큼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