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연생 후 타대 진학,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5.06.21

10

629

고민이 많습니다.
입학할때부터 대학원을 생각하고 입학을 하였고, 감사하게 현재 지도 교수님께서 2학년부터 학부연구생으로 받아주셔서
정말 많이 배웠고, 학부생임에도 괜찮은 저널들에 논문을 내는 등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3-2까지 잘 마치고, 현재는 휴학을 하며 본격적인 대학원 입시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제 스펙을 가진 주변 선배들을 보니 spk를 대개 진학을 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현재 교수님께는 너무 죄송하지만 너무 이기적이게도 spk 연구실들로 마음이 동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도의적으로는 현재 랩실에 머물러야한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지만, 그래도... 더 좋은 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단 사실에 혼란스럽습니다.

욕 먹을 것 같지만, 심정이 복잡하여 글 남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5.06.21

대학원 생각하고 들어왔다가 교수덕에 논문 쓰고 타대 도망가는 파렴치한

대댓글 1개

2025.06.21

ㅜ... 저도 너무 잘 알아서 욕 좀 먹으려고 글 쓴 거에요...

2025.06.21

2학년 때부터 받아주셔서 저널 논문 출판까지 해줬는데 취직도 아니고 다른 학교 대학원 간다구요? 비슷한 스펙이면 spk 간다구요? 그 스펙을 만들어준게 교수님 아닌가요?

당연히 막을 수는 없겠지만, 내가 교수면 배신감, 인간에 대한 회의감이 들 듯. 결국 이용해 먹을대로 먹고 마지막에 배신했다는 생각 당연히 하겠죠. 그리고 다시는 학부생 안 뽑을 듯. 피해는 고스란히 후배들에게.

대댓글 1개

2025.06.21

교수님이 좋은 기회 있으면 잡아서 가라고 항시 말하긴 했는데... 솔직히 사람된 도리로서 이건 너무 아닌거 같아서... 욕 좀 먹어야 정신을 차릴거 같아서요,,ㅜ

2025.06.21

저도 비슷한 경우인데, 결국 자대 진학 했습니다. 차마 타대 가기 그렇더라구요.. 그리고 사실 학연생때부터 저널에 출판할 정도면 자대가서 케어받는 것도 꽤 큰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2025.06.21

ㅋㅋㅋ.. 저도 저희 연구실에 입학하겠다하고 예약입학까지 신청해놓고 그거믿고 논문이나 괜찮은 프로젝트 할 수 있게 해주면 그거 스펙가지고 다른 곳 컨택하거나 취업하러 가는 후배들보면서 그 이후로는 진짜 입학확정된 친구들 아니면 뭐 같이 할 의욕이 안나더라구요.. 가는거야 개인 선택이고 사정이 있겠지만 그 선택으로 인해 교수님 뿐만 아니라 연구실 구성원, 더 나아가서 연구실에 컨택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폐끼치는 행동입니다. 누구는 그런식으로 스펙 쌓아서 더 좋은 대학원 가는거 안하고싶나요... 다 선택의 결과이고 모든 선택은 리스크 안고 가는겁니다.

2025.06.22

연구 분야가 안 맞거나 괴수랩이어서 도망가는 상황이라면 이해가 갈 수 있는데.... 얘기가 안된 채로 그냥 타대 가고 싶다고 가는건 안되죠
같은 분야 연구실로 가는거면 교수님들끼리 다 아세요

2025.06.2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뭐 배신이라고까지 할 거 있나요. 교수가 학생 인생 책임져주는 것도 아닌데요......본인이 후회없을 선택을 하세요. 모든 것은 업보이며,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면 그만입니다. 앞으로 학연생 이후 상위 타대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사례는 계속 늘어날겁니다.

2025.06.22

잘 말씀드리고 spk 가세요. 더욱이 학문에 뜻이 있으시면 계속 넓은 물로 가시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2025.06.22

skp 교수도 다 앎니다. 교수의 하드캐리빨인거. 본인 자체 실력으로 거서도 씹어먹을 자신 있다면 skp ㄱㄱㄱ, 자신없다면 자대에서 지도교수의 하드캐리빨로 실적 더 쌓는것도 좋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