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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졸업을 제가 신경쓰는 게 정상인가요?

20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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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초반의 나이에 석사과정으로 들어온 상당히 이상한? 동기가 있습니다
이 친구는 여러 연구를 진행했었는데

첫 번째 지정받은 주제 : 포닥님의 지도 아래 이루어졌는데, 포닥님이 “이 친구는 연구를 할 생각이 없는 친구”라 하시며 지도 포기

두 번째 지정받은 주제 :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본인이 하기싫다 선언

그러고 마지막 울며 겨자먹기로, 그 친구에게 제가 주도적으로 진행했던 연구 주제에서 살짝만 바꿔 졸업 논문을 쓰라고 하셨습니다

실험 노하우, 샘플 제조, 측정 방법 등 정말 제 지식을 다 알려줬고
심지어 그 친구 학회 제출 자료도 제가 발표했던 자료에서 살짝만 바꿨습니다 (그 친구가 나간 학회는 작은 학부생들도 참가하는 국내학회라 가능했습니다)

저는 그 친구를 더이상 신경쓰고 싶지 않았고, 제 논문 투고에 집중하고 있던 와중
교수님께서 그 친구 졸업 논문 작성을 도와주라고 하십니다.......

이젠 진짜 그냥 서로 모르는 사람으로 지내고싶고, 저는 새로운 분석 방법 및 측정을 사용할 예정이지만 이제 더이상 알려주기 싫습니다

교수님께 솔직히 털어놓고 싶은데 어떻게 말씀드리면 좋을지 여쭤봅니다
이 친구 그냥 자기 알아서 하게 냅둬라, 지가 알아서 하겠지, 나랑 뭔상관 이렇게 말하고 싶은데 어떻게 포장해야할지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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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개

2025.05.16

니걱정이나 하시죠..
너먹고 살기도 바쁘지 않소?

대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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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7

그냥 물어볼때마다 적당히 알려주면 되지 과외마냥 하나하나 알려줄 생각말고…할생각 있고 급하면 본인이 찾아보면서 하겠죠 머

2025.05.18

네 교수님. 걔가 물어보면 잘 가르쳐줄게요. (보통 그런애들 뭘 잘 물어보지도, 뭘 물어봐야 하는지도 잘 모름. 물어오면 적당한 선에서 귀찮지 않은 쪽으로만 건성으로 대답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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