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 / 일본 대학원 / 한국 4학년 학부연구생 관련 질문과 고민상담

2025.05.05

10

587

안녕하세요.
대학원 석박사 하고 계신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현재 지방국립대 3학년이고, 일본에 교환학생을 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축산 관련 학부이고, 들었던 수업 중에는 유제품 가공, 개발, 연구가 제일 흥미가 있어 조금 더 공부해보고 싶어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꿈은 일본에서 사는 것이고, 취업을 위해 일본 대학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꿈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자, 일본 교환학생(환경과학부)을 왔는데 매우 만족 중입니다.

저는 유제품 관련 연구가 제일 흥미가 있는데, 아직 실무 경험이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학원 진학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제가 연구라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지, 이것을 직업으로 삼아도 후회하지 않을 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일본 교환학생은 1년이고, 내년 1월에 한국에 돌아와 대학교 4학년을 다닙니다. 4학년 때 저희 대학교에 있는 미생물 관련 실험실의 학부연구생을 하며 어떻게든 연구실 경험을 쌓아, 내가 정말 연구라는 것을 좋아하는 것일까? 연구를 직업으로 삼아도 되는 걸까? 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습니다.
저는 일본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교수님 입장에서는 자기 랩실에 들어오지도 않은 애한테 이것저것 알려줘 봤자 결국은 떠날 학생이라고 생각하시고, 학부연구생의 기회를 주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잔심부름이라도 괜찮으니 어떻게든 연구라는 것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메일을 보낸다면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일본 대학원을 진학하신 선배님들. 일본 대학원(주로 농학 관련) 생활과 취업에 관련해서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홋카이도대학원, 도쿄농업대학원 진학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제품관련)
일본 대학원 진학에 대한 마음가짐이나 조언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정리--------------
1. 학부연구생을 하고 싶은데 그 랩실에는 들어가지 않을 학생에 대해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일본으로 대학원 진학 희망)
2. 일본 대학원의 생활은 어떤가?
3. 일본 대학원을 가기 전에 준비해야 될 것들과 마음가짐, 조언

현재 스펙 -> 지방국립대, JLPT N3 보유(앞으로 N2, N1 취득 계획 중), 영어 관련 자격증 없음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5.05.05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컨택을 한다면 문제될 건 없어보이는데, 받아주실지는 교수님 성향에 따라 달린 거 같습니다.

2025.05.05

1. 제 생각에는 경험삼아 연구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학부생이지만 한 번 배워보고 싶다라고 말씀드려보면 되지 않을까요? 다만, 일본으로 떠나겠다든지 그런 말은 안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니면, 일본 교환학생으로 있는 김에 관련 과의 랩에 들어가서 세미나라든지 참여해보세요. 일본 교수님들은 학부생이 연구실 세미나 등에 참여하는 거 환영할 거에요.
2. 일본 대학원생활은 한국이랑 비슷해요. 단, 한국에서 대학원생이 맡아서 하던 잡무 같은 거나 뭐 그런거는 없을 겁니다.
3. 일본 대학원생원을 가기 전에 준비해야될 마음 가짐이라면 열심히 할 각오?정도? 다만, 영어 성적이 없으니, 대학원은 아마 일본어로 하게 될 것 같은데, 결국에 논문 쓰고 하는 것은 일본 국내학회지에만 투고하지 않는 이상, 영어는 해야될 겁니다. 아울러, 일본 지도교수님이 글로벌하게 움직이시는 분이면 더더욱이 영어를 해야될 꺼에요.

2025.05.05

축산이면 홋카이도대학이 일본 최고봉 급이긴 한데 컨택 잘하셔야 할겁니다. 일본어도 잘해야하고요. N1 목표로 공부 끝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5.05.06

일본 T5이내 대학에서 학부, T/K에서 석사 했습니다.

우선 일본의 대학원은 자비를 내고 다니는 것이 원칙이라서 개인적으로 문부성 국비유학생 제도 알아 보시는거 추천합니다. 그게 어찌보면 제일 편하고 쉬운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사부터는 JSPS/학교 내 박사 장학금 제도 등 은근 장학금 받을 수 있는 길이 꽤 있습니다.)

1. 일본은 기본적으로 아셔야 하는게 교수가 학생을 고용하는 것이 아닌 어디까지나 지도하는 역할입니다. 학생은 자비로 학비 생활비 충당하여야 하구요. 따라서 기본적으로 한국/미국 보다는 학생을 뽑는데에 있어서 유동적입니다. 연구를 정말로 하고 싶다면 교수에게 연락해 볼것 같습니다.

2. 학생-교수 사이에 금전적 관계가 없기 때문에 방임형 연구실이 많습니다. 학생은 정해진 룰만 지키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프로젝트에 속해서 연구하는 느낌이 아닌 본인이 연구테마를 설정하거나 선배가 했던 테마를 물려받아서 자유롭게 연구하는 느낌이라고 봅니다.

3. 일단 국비 유학 쪽으로 알아보시고요. 입학여부를 떠나 랩생활 잘 해내실려면 일본어 정말 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교수나 선배가 뭐하라고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저냥 학교나오면 진짜 뒤쳐집니다. 자립적으로 연구하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 T/K등은 왜 생각 안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물론 훗카이도대 농대가 유명한건 맞으나 훗카이도대 자체는 구제국 끝자락에 있는 대학이라 한국리턴시 메리트가 적어질 수는 있습니다.

대댓글 5개

2025.05.07

학부까지 나왔는데 ふっかいどう라고 하신다고요? 신기하네요...

2025.05.07

네 별 생각없이 적다보니 철자 실수를 해버려서 정보의 신뢰도를 훼손한것 같은데...... 못 믿으시겠다면 쪽지 주세요. 제 정보 링크드인으로 드리겠습니다.

2025.05.07

https://open.kakao.com/o/gWWUR3uh

2025.05.07

딱히 쪽지보내서 연락까지 할 것은 아니지만 그냥 신기해서 그런겁니다.

홋카이도가 아닌 훗카이도라고 쓰는거는 단순한 철자 실수가 아니라, 북해도+홋카이도의 읽기 혼용에서 오는 한국인들이 공통적으로 착각하는 오개념(?)이라고 보는데, 北海道라는 한자를 일본어로 유창하게 읽을 줄 아는데 이렇게 말하는 유학생은 본적이 없어서요.

2025.05.07

그리고 한마디 더 붙이자면 저도 일공나와서 농생명쪽 연구직 리턴했는데, 한국리턴 메리트 운운은 공감하기 힘든데요.

도쿄대가 당연히 네임벨류는 좋겠지만 학부도 아니고 대학원인데, 게시글 작성자님이 흥미있어하는 연구실에 진학하는게 제일 좋아보입니다. 홋카이도 농대도 일본 top3 실적에 들고, 도쿄대보다 좋은 실적 낸 연구실도 제가 아는데만 상당수 있고요.

그리고 기업체에서 홋카이도대를 몰라서 평가절하 한다는건 딱히 상상하기 힘들고 LG 삼성 등 리쿠르트 다 옵니다. 반대로 개인 실적을 보지않고 도쿄대 아니라고 다른대학을 평가절하하는 기업이라면 취업자 입장에서 봐도 딱히 입사하고 싶지 않은 기업 같습니다

물론 기업체가 아닌 그냥 일반인 인식 말하신거라면 사실상 국립대 교토대 갈 이유가 전혀 없죠. 그냥 와세다 땡 가면 인식 작살나는데요... 다만 일본유학에 대해 잘 아는 일반인이라면 뽀록나겠지만

2025.05.06

1. 정말 교수님마다 달라서 뭐라 말씀 못드립니다. 그리고 최대한 연구 참여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일본에선 학부 4학년때 졸업연구하고 졸업논문 쓰고 석사 들어갑니다

2. 기본적으로 한국처럼 돈 안나옵니다. 연구실분위기는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그래도 교수 갑질같은건 한국보다 적은 느낌이고 대부분 석사하고 취업이라 석사만 하면 적당히 하는 학생들 많습니다.

3. 약간 오지랖보태서 말씀 드리면 일본에서 왜 살고 싶으신지 잘 생각해보셨으면 하네요. 저도 교환학생갔다 석사부터 온 케이스인데 전혀 다릅니다. 소도시에서 수도권으로 생활권은 전혀 나아졌음에도요.
돈 많이 듭니다. 집안에 여유 없으면 힘듭니다. 아마 취업을 위하신거면 석졸하고 취업하실려는 것 같은데 2년동안 돈 한푼 못 받는다고 생각하세요. 박사가시더라도 한국처럼 학자금 대출이 되는 것도 아니고 돈 나올 구멍을 스스로 찾으셔야합니다 JSPS는 채용률 낮은 편이고요.
일본어 열심히 하세요 N1이상으로 하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석졸 취업하실거면 사실 연구실 입장에서 유학생 뽑을 메리트가 그닥 없습니다. 유학생 정원이 따로인 학교도 있긴한데 그래도 일본인 정원만큼 뽑고 한명이 더 늘어난다는 부담이 있으니까요. 일반입시로 뚫는 것도 방법이긴한데 그래도 유학생 전형이 대체로 쉬운 편이긴 하죠. 컨택 잘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