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들에게 갑질했던 교수님에게 대학원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학 논문 같이 쓰자고 했는데, 무반응인 경우 어떻게 해결해가는 게 좋을까요?
10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일본 연구생 확답 후 답장
2025.04.21
3
727
교수님께서 연구실에 들어와도 된다고 확답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현재 한 군데 면담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면담을 기다리는 곳은 석사로 바로 진학해야 하는 상태이고, 교수님께 확답을 받은 곳은 연구생 진학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제가 좀 진학이 늦은 편이기도 하고, 일본 특성상 1년 후 취업이 내정되기 때문에, 연구생으로 6개월 지내며 연구실 및 생활에 적응하고 빨리 연구 테마를 잡고 시작해야 할 것 같아 연구생을 꼭 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석사 면담이 예정된 곳이 현재 연구생으로 확답을 받은 곳보다 연구 규모나 수준이 조금 큰 편이지만, 내년 4월에야 입학이 가능해서 1년간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가 어려울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확답을 받은 연구실의 교수님께, 제가 다른 연구실도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하지만 연구생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이 거의 없고, 나는 연구생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귀 연구실 진학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라고 답장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바로 한 시간 즈음 뒤에 신청 상황, 잘 이해했습니다. 라고 답신이 왔습니다.
교수님께서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곧 보내주겠다고 하셨어서, 서류를 보내주시기 전에 다른 연구실도 고민 중이라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게 예의이지 않나 싶어서 말씀 드렸지만, 혹시 실례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위 지인들은 그냥 서류 받아서 내고 입학 전에 취소하는 게 안전하지 않았겠느냐는 의견이 많아, 혹시 진학하신 분들이나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4.21
그냥 무난한 답변 하신거 같아요.
2025.04.22
솔직히 잘한듯 교수 입장에서도 미리 말해주는 게 낫지 서류 다 보내주고 나중에 취소하는 게 더 민폐임 그리고 교수님 답신 봐서는 별로 기분 나쁘신 거 같지도 않고 그냥 형식적인 답변인듯 오히려 깔끔하게 상황 정리 잘한 것 같음 너무 걱정하지 말고 면담 잘 보고 결정하면 될듯
2025.04.22
저도 일본에서 연구생 거쳐서 석사 갔는데, 솔직히 미리 말씀드린 건 잘하신 것 같아요. 일본 교수님들 그런거 꽤 신경 쓰시고, 미리 얘기한 게 오히려 인상 좋게 남을 수 있어요. 서류 받고 취소하면 오히려 나중에 더 실례될 수도 있으니 잘하신 듯. 걱정 마시구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근데 일본 교수님들 답장 짧은 건 국룰이라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ㅋㅋㅋ
2025.04.21
2025.04.22
2025.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