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환경정책 VS CCUS

2025.03.18

0

80

안녕하세요. 대학원 고민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고민 중인 분야가 환경정책이랑 CCUS인데요.
전혀 다른 두 분야를 고민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학교 네임밸류
1) 환경정책
대학 입학 전부터 대기 분야 컨설팅 직무를 잡았었고, 취업하면서 경력을 쌓아야겠다 싶어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컨설팅 분야가 최근 들어 많이 뜨기도 하고 전문직이라 취업을 바로 하기 보다는 대기 + 다른 분야에 대해서 연구를 할 필요성도 있겠다 싶어 정책으로 생각중입니다. 이쪽 분야로는 하고 싶은 연구가 뚜렷하게 있고, 대학원도 이미 알아보고 연락을 드린 상태라 제가 결정만 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학교 네임밸류가 조금 고민입니다.
교수님과 연구실 환경도 제 기준에서 생각했을 때 괜찮고, 등록금도 지원이 거의 돼서 부담은 없습니다만...
지방에 있는 학교라 고민이 됩니다.
대학원이 학교 네임밸류가 어느 정도로 큰 지 잘 모르겠어서 더 고민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2) CCUS
이 분야는 최근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는 중이지만, ist나 정출연 학연과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책과제에 더 집중해서 연구해보고 싶은 마음이 크고 정부기관과 조금 더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 매리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 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고 정책 분야보다는 흥미도가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2. 전망
탄소중립이나 전과정평가 때문에 정책분야가 조금씩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책 기술 평가 부분이 얼마나 스스로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대학원을 들어가봐야 알겠지만, 실험이나 설계 부분보다는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고, 만약 CCUS 쪽으로 가게 된다면 박사를 정책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CUS는 기술, 경제성 부분에 대해서 계속 화두가 되고 있긴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조금 더 전문성이 뚜렷할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지금 현직에 계시다면 전체적인 연구의 흐름이나 전망을 고려해서 조언을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