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방 사립대에 정보통신으로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관심 연구를 조사하며 대학원 진학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 중 하나로 양자 통신이 있어 관련된 질문 여쭈어봅니다.
1. 해당 분야의 경우 기본적으로 양자를 다루므로 매우 어려운 연구 분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양자 대학원으로 진학하고자 한다면 물리학과 학생 분들처럼 양자역학과 관련 과목을 이수해야지만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혹시 제 생각이 맞는 건가요?
1-a 혹시 제 생각과 실제가 다르다면 정보통신 전공임에도 양자 대학원의 양자 통신으로 진학할 수 있는 건가요? 정보통신이라서 전자기학이나 물리, 확률과 통계는 수강했습니다만 다루는 분야가 양자이다 보니 고체 물리학, 나노 물리학, 광학, 열역학 같은 과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진학할 수 있으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2. 정보통신에서 양자가 아닌 다른 분야로 연구를 하게 되더라도 양자역학이나 양자정보과학은 알아두는 게 좋을까요? 근래 여러 매체에서 양자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양자 통신도 이미 상용화되다 보니 양자 컴퓨팅은 잘 모르겠지만 양자 통신은 5년이나 10년 후에 통신 분야 연구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이 될 거라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혹시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정보 통신과 양자 통신의 '통신'이란 연관성 때문에 제가 이상하거나 주제 넘는 질문을 한 걸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양자와 관련 학문을 배우시는 대학생 여러분들은 공부가 잘되시길 바라며, 이 시간에도 연구에 매진하시는 대학원생 여러분, 그리고 교수님들 늘 수고 많으시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오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 되세요.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03.14
양자역학을 알아두면 좋긴 하지만 몰라도 상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기존 전자공학에서 배우던 것들이랑 컨셉이 조금 달라서 그렇지 기본적인 틀은 같다고 생각되어서 그냥 학교 커리큘럼만 잘 따라가셔도 상관 없지 싶습니다. 추가로 공부해보고 싶다면 Pennylane 가시면 공부하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정보통신 대학원에 진학하여 다른 것을 전공하게 된다면 양자역학이나 양자정보과학 내용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2025.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