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랩장인데 후배들 잡무 어떻게 가르치나요...

2025.03.04

5

3386

예전 랩 인턴할 때, 저같은 경우는 잡무(제안서,행정,보고서 등 연구관련 제외)하는 방법 배우려고
선배들한테 자의적으로 어떻게든 달라 붙고 일정 맞춰서 하나하나 배웠습니다.
그런데 다른 연구실에 입학하고 제가 랩장 달 때까지 후배가 안들어오다 선배들 다 졸업하고
갑작스레 여러명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만,
요즘 친구들은 예전같지 않더라구요.

물론 시키면 군말 없이 해내긴 합니다.
그런데 보는 입장에선, 최종 결과물을 보면 틀린 부분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막히는 부분에서 제가 조금만 도와줘도 훨씬 빨리 끝날텐데
어려운 부분 있냐고 물어봐도 없다고 하고, 저한테 물어보는 것도 없고, 출퇴근도 원할 때 해서 여유로울 때 도와주지도 못하고...
선배로서 어느정도 가르쳐줘야하는 입장에서 막막합니다...
(결국 연구실 인원이 각자 맡은 업무를 잘해야 연구실이 원활히 돌아가니까요. 인수인계도 그렇고)

물론 결국 타인이고 남의 일인지라, 더 터치하면 마이크로 매니징이고...
예전 랩인턴 했던 곳들은 10명이 넘어가는 대형 연구실인데도 서로 으쌰으쌰했는데
소규모 연구실인데도 불구하고 끈끈해지지 못하니 안타까운 마음이 더 큰 것 같네요.

다른 분들은 후배들 들어오면 어떻게 하시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3.04

업무 기한을 부여해보세요. 첫 문단에서 말씀하신 것들은 개인 편차가 심합니다. 그래도 시키면 시킨대로 한다고 하니, 업무 기한을 부여해서 자주 체크 할 수 있게끔 해보세요. 결과물에 대해서는 아직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막내일 때 선배도 비슷한 생각이고, 결국 선배가 마무리 짓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굳이 나서서 알려주려고 하지 마세요. 사실 그 학생들 없었으면 어차피 혼자 다 해냈어야 할 일 입니다. 배우고자 하면 알아서 물어볼테고, 그런 의지가 없다 하면 그냥 본인 루틴대로 하시면 됩니다.
학생이 늘어 났다고 특별한건 없습니다. 선배로서의 의무 같은 건 없습니다. 단, 교수님이 직접 적으로 지시하셨다면 그거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하세요.
저도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써, 참 힘든 시기일 것입니다. 저는 아주 단순하게 했습니다. 같이 갈 사람일지는 결국 후배들의 노력 여하에 달린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스몰토크 나눌 수 있는 사람 정도로 바라 보았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어차피 혼자 했어야 되는 일들"이었다...라고 생각하면 그냥 편해지더라구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3.04

지금 분위기 개판인건 이전 랩장이 케어를 제대로 하는 사란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죠.
차근차근 하나씩 일을 분배하면서 잘 이끌어야합니다. 근데 연차가 높을수록 같은 일을해도 더 잘하기에 일이 과중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답답해도 기다려주는수밖에..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3.06

그냥 시키세요. 이거 저거 다 시키고 그중에 잘하는거 찾아서 그거만 시키고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