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포닥 포지션 고민이 됩니다

2025.02.09

5

1153

현재는 국내 정출연에서 포닥 중입니다.

미국 포닥 포지션은 탑스쿨은 아니지만 이 쪽 분야에서 나름 이름 있는 교수님 랩입니다.

1) 미국 포닥
제가 지금 하는 분야랑 교수님 연구실에서 주로 하는 분야랑 약간 핏이 안맞음
정확하게는 미국 교수님 연구실에선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전 최근 주목받는 파생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 중 (파생분야라고 하지만 method가 너무 다름)
물론 미국 교수님께서도 트렌드 팔로우를 하셔서 최근 해당분야 연구를 진행하시는거 같고 그 덕에 제가 관심을 끌게 된거 같지만 아무래도 이쪽 분야 발표 논문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작년 기준 발표논문의 10%)

2) 국내 포닥 잔류
국내포닥은 해외 포닥 준비 전 거쳐가는 자리로 생각하고 들어왔는데
생각보다 현재 국내 포닥 포지션이 개인적으로 너무 맘에 듭니다. PI분과 연구 핏이 굉장히 잘맞고 PI분이 연구에 굉장히 열정적이시고 연구 지도 및 조언도 좋으신데다가 생각하시는 아이디어가 굉장히 트렌디하고 창의적이십니다. (대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셨지 싶을정도에요)

학석사도 아니고 박사니까 PI와 상관없이 스스로 헤쳐나가야한다는건 알지만 지금 PI분 밑에서 연구하는게 개인적으로 굉장히 잘 맞고 실적도 나오기 시작하는 무렵인데 이걸 다 초기화하고 나간다는 선택을 하는게 조금 마음에 걸립니다.

그리고 요즘 주변에 국내 포닥 후 학계 임용 되신분들을 여럿 뵈어서 꼭 미국을 가야하나 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있네요.

+) 아내가 미국행에 약간 부정적이라는 것도 문제긴 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2.09

마지막줄이 제일 핵심

2025.02.09

말씀하신 것처럼 요즘 국내에서 박사 후에 국내에서 경력 쌓으시고 임용되신 분들 아주 많습니다
제 분야에서는 오히려 해외로 포닥 나가는 경우도 드물고 돌아와서 임용되는 케이스도 별로 없습니다
단순 교수임용이 목적이시라면 국내에 머무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교수임용 이후의 경력에 힘을 보태고 싶으시면 미국이나 해외로 포닥 나가세요 확실히 얻는게 많습니다.
어떤 분야인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구환경 측면에서 확실히 한국에서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부분도 미래 활동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2.09

저는 정출연 선임 재직중 퇴사후 해외포닥 나옴.. 와이프한테 비밀로 한채로 준비하다가 덜컥 되서 떠나기 세달전 알려줌..
그래도 와서 재밋게 연구하고 와이프도 j2 ead받고 같이 일해서 어찌저찌 해피앤딩..
근데 와이프의 의중에따라 갈릴듯하네요. 저는 아직까지도 와이프한테 욕먹는데, 선배들 보면 40넘어서도 해외포닥때 따라간것때문에 와이프한테 욕먹는분도잇음. 본인 커리어 다 포기하고 따라온거니 이해가고 저도 집안일 제가 다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