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석사 3학기 지내고 있고 석박 통합 과정으로 전환을 고민중인 대학원생입니다. 현재 석사 -> 통합 전환 기한이 1달정도 남았고 마지막 기회라 신중하게 고민중입니다.
석사과정 동안 연구하면서 확실히 연구라는 것이 재미있는 것도 있었고, 조금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석사 졸업 후 박사보다는 시간 효율적인 측면에서 석박통합이 더 유리하겠다는 결론까지는 나왔거든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연구라는게 본인이 하고싶은 것만 할 수도 없고, 연구에 대한 흥미만으로 통합과정으로 전환하기엔 큰 리스크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 때문에 망설여지네요. 불안정한 미래에 투자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석사에서 통합과정 전환을 하셨던 분들은 어떤 것들을 기준으로 선택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12.15
전환을 왜하나요 ? 박사가 하고 싶어도 졸업하고 박사로 들어가세요
2024.12.17
사람들이 평소에 왜 시야를 넓히려하느냐?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보입니다 같은 문제듀 다른관점에서 바라보면 다른 결론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 가능하다면 1-3년 경험해보고 선택하시면 더 나은 관점에서 문제에 대한 접근도 가능할 것이고, 주제에 대한 명확성도 확실해질거 같습니다 한국사회가 아무리 좋아졌더라도 그냥 학업을 하면, (직장생활도 못해본?) 하고 꼰대같은시각읋 쳐다 보는 사람도 있어요 그딴거 신경 안쓰이는 무던한 성격이면 쭉 가셔도 된다고 봅니다 그래도 젊었을때 돈을 벌어봐야 경제감각도 생길 수 있어 삶에 보탬이 됩니다 연구는 주제만 뚜렷하다면 언제든 할 수있습니다 지금 주제가 뚜렸한가요? 그럼 이런 고민 안하시겠죠?
2024.12.15
2024.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