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대학원 석사 과정 진학을 준비하는 학부생입니다. 대학마다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는 시즌이고 저도 컨택했던 교수님이 있는 학부로 원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서 작성을 위해 모집 요강을 확인하니 지원하려는 대학이 사립대 이학부라서 입학금+학기 등록금 합계가 800이 넘어가는군요.
학비 관련은 알고 있던 내용이고 컨택하면서 학비와 연구비 관련해서도 논의했기에 입학 후에는 학비 부담이 없을 듯하나 입학 전 첫 학기 입학금과 등록금은 제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타대 지원이라 자대 장학금에는 해당이 없고... 아마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쪽을 이용할 듯 합니다만 제가 알기로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은 합격 이후 2~3월 부터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집요강에는 서류-면접 합격 이후 바로 입학금(예치금)납부 후 내년 1월 중으로 등록금 납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1. 이런 경우 첫 학기 등록금까지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바로 납부하는 방식인지 나중에 페이백받는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2. 컨택을 하면서 등록 후에는 학비를 지원해 줄 수 있지만 입학금까지는 지원이 어렵다고 하셨는데 입학금은 학자금대출의 대상이 되나요?
3. 장학제도를 확인해 보니 대부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데 당장은 해당되는 장학금이 없으나 학기 중에 조건을 만족하면 받을 수 있는 장학이 있을까요?
2024.09.25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