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컴공 분야이고 내년 봄학기 입학을 목표로 지원하려 합니다. 요즘 대학원 한정해서 IST와 YK가 비등비등하고 연구실 실적 더 좋은 곳으로 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게 맞는 걸까요? 하고 싶은 분야에 유명하신 분이 IST와 YK에 다 계셔서 어디부터 컨택하는 게 맞나 고민입니다 ㅠ
연구실 보고 가시면 됩니다. 연구실 홈페이지, 구글 스칼라, 김박사넷, 지인 찬스 등 여기저기 알아보시면 우선순위가 나올 겁니다. 컨택하더라도 인기랩인 경우에는 거절당할 확률이 높구요. 우선순위를 정하실 때 분야, alumni 측면에서 도움될 내용을 남깁니다.
1. 먼저, 하고 싶은 분야에서도 여러 토픽이 나뉩니다. 같은 분야라도 연구실별로 세부분야는 달라지고 그 안에서도 특화된 분야가 다릅니다. 또한, 해당 연구실 구성원이 이미 특정 주제를 담당하고 있다면 글쓴이님은 다른 연구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베스트는 박사 졸업 예정인 선배의 연구을 이어받아 하는 것이지요.
2. Alumni도 중요합니다. 대게 졸업생들이 간 곳들에 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취업을 원하시면 대기업 많이 보내는 연구실로, 학계에 남고 싶으시면 연구소나 교수 임용된 선배가 있는 연구실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2024.05.24
두 대학 다 좋으니까 교수님 연구 분야랑 연구실 분위기를 더 중요하게 보시고 교수님께 메일 보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2024.05.22
대댓글 1개
2024.05.22
2024.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