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회사기술 개발한거 회사홍보를 위해 논문내자고 최고기술책임자 (CTO)가 말했고 논문을 써서 보여줌
문제는 CTO는 분자생물학자고 은퇴한 교수라서 수학이나 알고리즘 쪽 잘 모름.
논문검토 넘긴지 1주일 지나니 팀원들 모두 모이게하고 논문 줄거리 소개를 간략히 하라함.
그래서 시작하는데 아마 내 논문 읽다가 덮은걸로 생각됨. 인트로와 리절트 디스커션에서 모두 언급된 내용을 추가해야한다느니 아주 짜증나게 태클 걸기 시작
겨우겨우 피규어 2까지 끝났을 때가 2시간은 넘은 시점 대부분의 시간은 메서드에 적은 내용을 그림그리고 설명하느라 걸림. DNN모델의 레이어에서 특징값 추출했다는 내용을 이해할 수 없으니 그림 추가하라하고 아니 그냥 모든 내용을 다 그림으로 만들라고함 심지어 Odds ratio구하는것도 그리라고 ㅋ
Cto왈 : CNS낼려면 중학생도 이해가야한다.
여튼 꿋꿋이 참고 피규어 3으로가려니 논문 다시 쓰라고함. 성능 개선이 기존모델 대비 2퍼센트인데 미미한거 같다는거임. 벤치마크 돌린 베이스가 95퍼센트 프리시전인데 97퍼센트라서 논문 다시 쓰라니.
여튼 예 건설적인 조언 감사합니다하고 나올 때 학사연구원들에게 나의 논문을 보고 미려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라더군.
멘탈붕괴를 넘어 멘탈파괴 내 지도교수님이 무척 그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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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7개
2024.02.08
다른건 차치하고 분자생물학에선 CNS가려면 중학생도 이해할 정도로 철저히 그림으로 그리는 게 맞긴 합니다. ㅋㅋ
2024.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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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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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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