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대 대학원 진학을 준비중입니다. 두 교수님과 컨택한 상황인데 한 분은 산공, 한 분은 컴공입니다. 저는 컴공 전공이고 CV와 ML위주로 연구 진행하고 싶습니다. 두 교수님 다 분야가 제 관심분야와 겹치긴 합니다. 고민인건 산공 선택시에 대학원 전공 이름이 산공쪽으로 바뀌지 않느냐 하는겁니다.. 전공 과목들도 데이터 쪽으로 치우쳐져 있구요.. 컴공 교수님 랩에 들어가는게 맞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방탕한 마르틴 하이데거*
2024.01.17
CV, ML을 하고 싶으신데 왜 산공에 지원하나요? 제가 아는한 산공이 다루는 분야는 CV, ML 연구랑 관련이 없는데요.
물론 K대 M교수 등 일부 예외 케이스가 있으나 어디까지나 그건 교수가 CS나 EE에서 박사까지 받고 직장만 산공으로 잡은 경우라 매우 드문 케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산공은 CV나 ML연구를 하지 않습니다. 산공의 연구분야는 품질관리, 생산관리, 물류최적화, 유통흐름분석 등이지 ai가 아니에요.
산공이 연구적으로 다루는 부분과 현대 ai 분야와 접점이 있는 부분은 수리계획법과 수리통계학 정도 될텐데, 이 분야들도 제대로 할거면 차라리 수학과나 통계학과 가시는게 나을겁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관심사가 겹친다는 산공과 교수님이 CV나 ML을 제대로 알고있는건 맞나요? 연구실 소개만 그럴듯하게 적어놓는 랩실들이 너무 많습니다. 또는 연구실 고년차 박사과정이나 포닥이 연구를 주도하고 있음에 그렇게 적어 놨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그 박사가 졸업하거나 포닥이 나가면 연구명맥이 끊길 수 있어요. 이점을 주의하시어 심사숙고 하시길 바랍니다.
2024.01.17
대댓글 3개
2024.01.17
대댓글 1개
2024.01.18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