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 개발자 출신, 데이터분석가로 근무하고 있는 평범한 28세 남자입니다. 저는 지방전문대에서 서비스관련 학과를 졸업하였지만, 23살에 과감하게 진로를 변경하였습니다. (학부 성적이 좋지 않은 상태로 졸업하였습니다,,)
졸업 이후에는 6개월동안 개발을 독학하고, 추가로 6개월동안 국비지원을 통해서 개발교육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국비과정 수료 이후로는 온라인광고대행사(중소기업) 개발팀에서 1년간 근무하였습니다. 개발자로 일하면서 데이터분석 분야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서 깊게 공부해보고싶었는데, 마침 좋은 기회를 통해서 데이터팀으로 이직하여 현재는 1년 째 데이터 분석가로 근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의 목표는 몇 번의 이직을 통해서 원하는 기업에 정착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대기업 혹은 대기업 수준의 기업들) 그래서 회사일을 하면서 외주작업/개별 블로그운영을 통해서 부가적인 수입을 꾸준히 얻고 있으며 능력도 키우고, 자기계발도 꾸준하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비전공자이고 경력도 적은 상태이다보니 현재 저의 수준은 중소기업이 현실적으로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 2년(개발 1년, 데이터분석 1년)의 경력 밖에 없고, 기초지식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고민 끝에, 방통대 통계학과를 지원하였습니다. (전공관련 학사가 없어서 대기업은 지원할 수 있는 자격조차 없기 떄문입니다...)
2년안에 졸업하기 빡세다는건 정말 잘 알고있지만, 회사생활하면서 정말 빡세게 공부하여 2년안에 졸업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2년 후 졸업시기에는, 총 4년의 경력과 방통대 통계학사를 갖게 되는데 이것으로 인서울 통계 대학원에 진학한 후 석사를 취득하여 연구원이나 대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습니다.
제가 아직 나이도 28살이라 어리고, 경험도 많이 부족하고, 자문을 구할 주변인들이 많이 없어서 이상하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ㅠㅠ
선배님들께서 현실적인 조언과 충고, 혹은 추천해주고싶은 방법이 있다면 말씀주시면 대단히 감사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12.29
데이터 분석 쪽도 개발과 비슷하게 코딩테스트(과제 전형)가 있기 때문에 석사 진학 잘하시고 실력만 잘 쌓으시면 가능해보이긴 합니다. 학벌의 후광보다도 개인의 실력이 중요한 분야여서요.
다만 중앙대 이상의 통계대학원은 통계학 필기 시험이 있어서 이걸 방통대에서 배운 수준으로 뚫는 게 관건이겠네요. 방통대에서 배우는 수준보다 더 공부를 하셔야 할 겁니다. 특히 수리적인 역량을 갖추시는 게 중요해요.
2023.12.2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