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ust 대학원 입학 고민

2023.09.18

3

1495

ust 재학생, 졸업생 또는 이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께 고민 상담 받고 싶어요ㅜㅜ

안녕하세요. 현재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4학년 졸업 예정인 대학생입니다. (학점 4.15, 복전: 미래 모빌리티)
저는 3학년 때 수소 연료전지 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올해 2월부터 8월 말까지 (8개월 정도) SOFC를 연구하시는 교수님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석사과정을 자대에서 하기에는 신설 랩 실이라서 부족함이 많고, 연료전지 모델링보다는 실험 위주에 랩실이라서 하고 싶은 분야랑은 거리가 멀다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한, 더 높은 대학원을 가고 싶은 마음도 컸어요.

저는 연료전지 모델링/ 설계/ 또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랩 실에 들어가고 싶어요. 하지만, 이러한 연구분야와 관련된 대학교가 많지 않더라구요. 열심히 찾다가 UST대학원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고, 교과 과정이나 교수님의 연구분야가 저랑 딱 맞다는 생각이 들더라요! 그래서 ust대학원과 관련된 궁금증이 있어요!
1. 제 대학교, 전공, 성적, 연구 활동 등 이라면 ust 진학에는 큰 문제가 없을까요?ㅎㅎ

2. ust대학원 석사 및 박사 졸업이 현 사회에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거나, 인정을 받고 있나요?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ust대학원에 대한 영상을 봤는데 ust대학원 교수님들이 수업을 대충한다라던지, 연구실 소속감이 없다라던지, 캠퍼스 만의 분위기 및 자유감이 없다 등 여러 부정적인 의견들이 있더라구요. 물론, 제가 관심있는 교과과정과 연구 분야에 알맞는 곳이긴 하지만 만약에 이렇게 힘든 석사과정을 마치고 나서도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ust 대학원을 입학했다는 것에 후회를 하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IF : 2

2023.09.18

1. 그정도 스펙이면 ust진학 전혀 문제 없어요.
2. 생활은 랩바랩이라 제외하더라도, 일단 대부분 기업이나 학계에서는 ust를 잘 몰라요. 할거면 차라리 정출연 학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인근 지거국이나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하시는게 나아요. ust의 유일한 장점은 등록금 정도일것 같네요...

2023.09.19

안녕하세요, UST 입학팀 안주헌입니다.
우선, UST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UST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mindpower@ust.ac.kr 또는 042-865-2422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 주신 사항에 짧게 말씀드리면,
1. 단순히 스펙보다는 지원자분의 준비성, 열정, 발표(면접) 등을 종합적으로 보기 때문에 스펙만으로는 설명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현재도 다양한 대학의 다양한 전공에서 UST에 입학을 하고 있습니다.

2. 과거 그런 소문이 있었지만, 현재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많은 부분 개선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희 홈페이지 또는 매 학기 개최되는 입학설명회에 참석하셔서 상담 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UST 웹진- https://www.ust.ac.kr/prog/ustOn/kor/sub06_02/view.do
UST 입학설명회- http://admission.ust.ac.kr/bbs/BBSMSTR_000000000793/view.do?nttId=B000000007889Cx2cU8&mno=sub04_01 )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9.20

UST재학생입니다.
1. 네 전혀 문제없습니다.
2. 수업을 대충하는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수업을 담당하는 박사에 따라서 다릅니다. 대충하는 사람도 있고,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연구실 소속감이 왜 있어야 하는지도 의문이긴 한데... 반 대학원 반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미지는 별로 안좋습니다. 정출연 노동력 공급책으로 만든거라서요. 학연도 비슷합니다...인지도는...회사같은 곳에서는 잘 모르더라고요.
그런데 하기 나름입니다. 졸업하고 잘되면 정출연 선임, 대기업, 공사가는 사람도 봤고, 잘 안되면 좆소가는 사람도 봤습니다...
석사까지만 할거면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다 싶으면 박사는 학교로 가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