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왜 그방 사람들은 제 인사를 무시하죠..

2023.07.13

8

1291

안녕하세요. 저는 학부 졸업하고 1년 회사 다니다가 대학원에 입학해서 이제 1학기 끝난 석사생입니다. 몇 개월 그러려니 하고 말다가 문득 왜 그러지 싶어서 아시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사연 남겨봅니다..

보통 회사나 연구실에서 하루에 한번 정도는 마주치는 분들이랑은 인사, 꼭 반갑게 인사는 아니더라도 목례 내지 눈인사라도 하지 않나요..? 학부 4년 동안, 군대 2년 동안, 그리고 학부생활하며 해봤던 수많은 아르바이트에서도, 졸업 후 다녔던 회사에서도 자주 마주치는 분들이랑은 영혼 없는 인사라도 나눴던거 같습니다. 적어도 군대에서는 같은 소대, 중대 사람들, 학교에서는 같은 과 건너 건너라도 엮여있는 사람들, 회사에서는 같은 공간 공유하는 옆부서 사람들이나 자주 이것저것 교환해야하는 분들이랑은 인사 나눴습니다.

그러다가 대학원 와서 생활한지 인턴까지 합치면 이제 막 1년이 넘어가는데 아직도 인사하는걸 보고도 쳐다보고 그냥 가시는 분들이 적응이 안됩니다.. 심지어 바로 옆 실험실 쓰는 방 몇몇 분들이에요. 그 방 다른 대부분 사람들은 인사 하면 같이 인사하시고 넘어가는데 몇몇 분들이 아직도 적응이 안되네요.. 좀 상처받는거 같기도 하고.. 물론 저는 저희 방 사람들이랑은 잘 지냅니다. 다른 방 사람들이랑도 엘리베이터나 일이 있어서 실험실 들르면 수다도 떨고 합니다.

대학원 원래 이런 곳인가 싶어서 다른 대학에서 석사과정으로 학교 다니고 있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대학원 안에도 벼래별 부류들 많아서 다 이해하려고 하면 골치아프다. 같은 방 사람 아니면 너도 인사하지 말고 넘겨라." 하더라구요.

그래도.. 상대방이 인사하는데 쳐다보고 그냥 지나가는건 대놓고 무시하는거 아닌가요..? 이런 경우를 처음 경험해봐서 어떻게 생각을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그저 왜 그러는거지 하는 납득이 안가서 질문글 올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3.07.13

제발 친한척 아는척 하지 말고 그냥 일만 좀해. 나도 대학원생이지만 진짜 어울리기 싫은 찐따들이 태반인데 먼저 아는 척하는거 극혐 함.

대댓글 1개

2023.07.13

인사 한번 하는게 친한척 아는척으로 까지 커질 일인가요..? 제가 번호를 물어보는 것도 아니고, 옆방 기웃거리면서 말걸려는 것도 아니고, 굳이 찾아가서 인사하는 것도 아니고 같은 층 같은 복도 공유하고 있고 바로 옆 실험실이니까 마주치면 하루에 적어도 한번은 인사하자는건데.. 그쪽이 생각하는 것 같이 그분들도 평소에 똑같이 생각했다면 제가 인사해도 쳐다보고 무시하던게 어느정도 납득이 가네요. 어투가 좀 거칠어서 그렇지 납득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심한 프란츠 카프카*

2023.07.13

간단한 문제...
인사 안받아 주면 다음에 만날 때 똑같이 그냥 지나가세요.

인사 하는 건 내 마음. 같이 인사해 주는 건 상대방 마음.
내가 인사하는데 쟤는 왜 나한테 인사 안하냐
나는 하는데 쟤는 왜 똑같이 나한테 안해주냐
다 자기 마음대로 알아서 하는거고 그에 따른 결과도 각자가 책임지는 겁니다. 글까지 써가며 안타까워 할 일은 아닌듯.

대댓글 1개

2023.07.13

정말 틀린 말 없이 전부 맞는 말 같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지내려고 하는데 혹시나 내가 무심코라도 말실수 했던 적이 있었나 아니면 나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가 저 실험실에서 돌았었나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니 괜한 고민을 했던거같습니다. 만약 나도 모르게 피해를 줬다면 개선하고 싶은데 이유를 몰라서 답답했던게 컸던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23.07.13

그냥 그 ㅅㄲ들이 ㅂㅅ인거라고 생각 하세요
그런일에 크게 신경 씨지 마시구요

대댓글 1개

2023.07.13

네. 감사합니다. 사실 이런 생각 빨리 털어버리고 연구에 집중하고싶어서 오늘 글까지 쓰면서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신경 안쓰고 지내려고 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25.04.07

저는 그런경우 있었는데 호기심 생겨서(언제까지 안받아줄까?) 한 반년 넘게 인사하니 받아주긴 하드라고요.
근데 이 말과 별개로 기브앤테이크가 성립하진 않으니..
걍 저 사람은 글쿠나 하고 깊게 생각안하시는 걸로

대댓글 1개

2025.04.07

결론 - 하고싶은 사람 맘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